열린민주당, 10%대 지지율 기록
부산에선 시민당에 앞서
정의당 표 잠식하는 열린민주당
‘본당’ 민주당, 열린민주당에 견제구

<사진=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 <사진=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비례대표 후보 명단을 확정한 열린민주당의 돌풍이 심상치 않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10%대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여권의 약세지역인 부산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당의 공식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지지마저 앞서고 있다. 이는 예상과는 확연히 다른 결과로, 이해찬 민주당 대표마저 나서서 “시민당만이 문 정부의 원활한 국정운영을 위해 국민이 선택한 유일한 연합정당”이라며 “무단으로 참칭하지 말라”고 선을 그었다.

3월 26일 발표된 리얼미터·TBS의 비례대표 정당투표 의향조사 결과를 보면 전국적으로 더불어시민당 28.9%, 미래한국당 28.0%, 열린민주당 11.6%, 정의당 5.6%, 국민의당 4.9%의 순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이 확실히 선을 그어 거대정당의 공식 위성정당이 아님이 확실해졌음에도 10%를 넘어 정의당마저 앞선 것이다.

부산 해운대을 비례대표 투표의향 여론조사<사진=부산일보>
▲ 부산 해운대을 비례대표 투표의향 여론조사<사진=부산일보>
부산 기장군 비례대표 투표의향 여론조사<사진=부산일보-ksoi조사>
▲ 부산 기장군 비례대표 투표의향 여론조사<사진=부산일보-ksoi조사>

열린민주당의 선전은 여권의 약세 지역인 부산 지역에서 시민당을 앞서고 있어 더 드라마틱한 것으로 드러난다.

부산일보가 KSOI에 의뢰해 지난 3월 25~26일간 시행된 여론조사에서, 미래한국당의 지지율이 40%대에 육박하는 '부산 해운대을'이나, 미래한국당 지지율이 40%에 약간 미달하는 '부산 기장'의 경우, 열린민주당의 지지율은 각각 14.9%, 15.4%로, 더불어시민당의 지지율인 각각 13.5%와 11.1%를 뛰어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수도권의 경우 소위 ‘본당’인 더불어시민당을 뛰어넘지는 못하지만, 부산 일부 지역에서는 본당인 시민당마저 제치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더불어시민당을 위협하는 열린민주당의 이러한 선전을 두고, 당 최고위원인 정봉주 전 의원의 ‘백의종군’과 손혜원 의원의 치밀한 전략 덕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정 의원은 그동안 “비례대표로 나서지 않겠다”, “당 대표 안 한다”고 공언해 왔는데, 불출마를 선언하며 실제로 그 약속을 지켰다.

손 의원 또한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열 일하는 열린민주당~’열일민주당’으로 불러주세요~”라고 적고 여러 호평을 받는 등, 마케팅 분야에서 보여줬던 전문성을 선거전에서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친문) 적자(嫡子)나 서자(庶子)가 아니라 효자(孝子)”라며 시민당과의 소위 ‘적통 논쟁’에 불을 붙이는 등 정치적 프레임에 대한 네이밍 센스가 탁월하다.

최근 고 노무현 대통령의 봉하마을 묘역을 더불어시민당과 열린민주당이 경쟁적으로 참여하는 등,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적통 경쟁이 여권 내에서 치열하다. 여기서 열린민주당이 ‘열린’이라는 이름 덕택에 다소 유리하다는 해석도 있다. 노 전 대통령을 자동적으로 떠올리게 한다는 것이다. 홍 소장은 이날 “‘열린’이라는 수식어 자체가 노무현 대통령을 떠올리게 하는 반면, ‘더불어’라는 수식어는 문재인 대통령의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았다.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의 적통 경쟁 이외에, 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정의당 등 기타 진보정당을 찍어왔던 범진보 표심이 열린민주당으로 옮겨간다는 해석도 있다. 실제로 정의당은 지난 23일 리얼미터 조사에서 통합진보당 해산 사태 이후로 최저 지지율을 기록한 바 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이러한 현상을 두고 30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열린민주당의 등장으로 범진보 성향 교차투표자들의 선택지가 늘어나면서 정의당이 표를 뺏기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런 열린민주당 돌풍에 대해 ‘본당’인 민주당은 견제구를 던지며 경계하고 있다. 이근형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은 3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열린민주당이 효자 당”이라는 손 의원의 발언에 대해 “(민주당은) 그런 자식을 둔 적 없다”고 말했다.

‘본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지지자인 방송인 김어준 씨 또한 아울러 자신이 운영하는 라디오와 유튜브 채널에 더불어시민당 인사는 적극 출현시키는 반면, 열린민주당 측은 전혀 초대하지 않고 있다.

<전국 조사>는 TBS 방송의 의뢰로 리얼미터가 지난 23~25일 사흘 동안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1,518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으로 실시했다. 응답률은 5.3%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부산 해운대을> 여론조사는 부산일보 의뢰를 받아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서 지난 25일과 26일에 해운대을(응답률 6.0%, 대상 512명)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했다. 조사에 사용된 표본 추출물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받은 휴대전화 가상번호와 유선전화 RDD로 유선 22.1%, 무선 77.9% 비율로 ARS 자동응답 조사로 시행했다. 조사결과는 올해 2월 말 행정자치부 주민등록인구 기준으로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한 것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포인트이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부산 기장군> 여론조사는 부산일보 의뢰를 받아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서 지난 25일과 26일에 부산 기장군(응답률 5.8%, 대상 505명)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했다. 조사에 사용된 표본 추출물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받은 휴대전화 가상번호와 유선전화 RDD로 유선 20.8%, 무선 79.2% 비율로 ARS 자동응답 조사로 시행했다. 조사결과는 올해 2월 말 행정자치부 주민등록인구 기준으로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한 것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이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