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의 생계와 고용 유지, 소비 진작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환영했다.

정부는 30일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소득 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가구를 기준으로 가구당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한국무역협회 관계자는 이날 논평을 내고 “취약계층, 자영업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 국민의 생계와 고용 유지는 물론 소비 진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종식돼 한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활기를 띠기를 기대한다”며 “협회는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해 수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경상 대한상공회의소 경제조사본부장도 “소비 진작과 실물경제 회복을 위한 강력한 수단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활용한 것은 적절하고 꼭 필요한 조치였다”며 “특히 한계 소비 성향이 높은 중하위 소득층을 지원하는 게 실질적으로 효과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코로나 사태가 실물 경제에 충격을 주고 있다. 수출 회복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내수와 소비 진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본부장은 “정부의 국채 발행과 한국은행의 양적 완화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한국경제를 회복하고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좋은 효과가 나타나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제3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 기준으로 가구당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정부는 4월 총선 직후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이 통과되면 5월 중 지급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재난 상황에 관해 전체 가구의 70%에 긴급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은 처음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