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등에 공개서한 보내 최근 금융 이슈 설명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6일 언론과 민간 자문위원들에게 ‘기업자금 위기설’과 같은 과장된 표현을 자제해달라는 의미가 담긴 공개서한을 보냈다.

은 위원장은 공개서한에서 “일각에서 제기하는 ‘기업자금 위기설’은 사실에 근거한 주장이라고 보기 어렵다”며 “과거에도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자금 위기설이 반복적으로 나왔지만 결국 과장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O월 위기설’, ‘발등의 불’, ‘OO기업 자금난’ 같은 표현과 관련해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측면이 있지만, 한편으론 불필요한 시장불안을 증폭시키고 특정 기업의 자금사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최근 상승하는 기업어음(CP) 금리에 대해 “3월 분기 말 효과가 작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3일 현재 CP 스프레드는 134bp다.

금융위에 따르면 CP 스프레드가 현재 미국 등 다른 국가와 비교해서 많이 벌어진 것은 아니다.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때는 379bp(1bp=0.01%포인트)까지 오르기도 했다.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가 가동을 시작한 지난 2일 이후에는 기업이 발행을 희망하는 물량이 시장에서 소화되는 등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은 위원장은 채안펀드 첫날 회사채 등 매입이 불발한 점에 대해 “회사채나 CP 등은 시장에서 자체 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는 시장에서의 조달을 유도하기 위해 금리 등의 측면에서 시장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하기는 어렵다는 설명이다.

그는 기업들이 만성적·총체적 자금부족 상황에 처한 것 아니냐는 의문에는 “그렇게 분석하기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기업의 자금 조달 규모는 지난해 1분기 46조1000억 원에서 올해 1분기 61조7000억 원으로 크게 늘었다.

기업 자금 수요가 증가했지만, 은행 등 금융권이 그 수요에 맞춰 적극적으로 공급했기 때문에 자금 조달이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은 위원장은 이 과정에서 CP 등 단기 자금 조달 증가세는 둔화하고, 대출·회사채 등 장기 자금 조달 규모는 큰 폭으로 늘어 기업의 자금 조달 구조가 질적으로 개선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채안펀드의 채권 매입 대상이 아니라고 해서 해당 기업을 포기하거나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금융위는 매입 대상이 아닌 회사채, CP는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채권(P-CBO), 회사채 신속 인수제 등 다른 정책금융기관 지원 프로그램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은 위원장은 또 “대기업 또한 정부의 금융지원 대상”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금융위는 일반 회사와 달리 금융회사는 기본적으로 자체적인 자금 조달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증권사는 증권금융 등에서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고, 한국은행을 통해서도 필요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그는 최근 소상공인 초저금리 대출과 관련해선 소상공인진흥공단 경영안정자금 대출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경영안정자금 대출이 만기가 3년으로 가장 길다 보니 수요가 몰린 셈이다.

은 위원장은 신용도가 높은 사람은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추천했다. 아울러 금융사가 코로나19 대출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규제도 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제도 완화 대상은 원화 유동성 커버리지 비율(LCR)과 예대율, 증시안정펀드 출자금 관련 자본건전성 규제 등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