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구성 협상·코로나 추경·공수처 출범 등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21대 국회에서 ‘177석’ 더불어민주당을 이끌 첫 원내대표로 김태년 의원이 당선됐다. 김 의원은 원구성 협상,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등 굵직한 과제들을 맞이하게 된다.

국회 전반기 원구성을 위한 신속한 협상이 첫 번째 도전이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국회 상임위원장의 배분이다.

관례적으로 상임위원장은 의석 비율에 따라 배분됐다. ‘거여’ 민주당은 18개 상임위 중 10~11개 상임위원장을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법제사법위원회와 예산결산위원회다. 민주당은 20대 국회에서 국회의장 자리를 가져가는 대신 법사위와 예결위를 야당에 넘겨줬다. 이후 개혁법안 입법 과정과 추경안 처리에서 크게 곤혹을 치르면서, 당내에서는 이들을 반드시 가져와야 한다는 인식이 큰 상태다.

그러나 관례적으로 여당이 국회의장과 운영위원장을 가져가면 야당이 법사위원장을 맡아 여당을 견제해온 만큼, 통합당도 쉽게 물러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3차 추경안 처리와 경제 정책 추진도 중요하다. 민주당이 선거 과정 내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주장해 온 만큼 속도감 있는 지원이 요구된다. 

정부가 다음달 초 제출할 예정인 3차 추경안은 최대 30조원에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야당과의 협상이 관건이지만, 통합당은 적자 국채 발행 규모를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추경안을 꼼꼼히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추경안 뿐만 아니라 최근 논의되고 있는 전국민 고용보험제,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한국판 뉴딜’을 위한 예산·입법 지원, 코로나19 피해 산업 지원책 마련 등도 추진해야 한다.

7월 출범 예정인 공수처의 후속 입법도 원만히 이뤄내야 한다. 먼저 공수처장 후보 추천 및 임명 과정에 야당과의 격전이 예상된다. 김 의원의 대야 협상력이 중요한 이유다. 

이 밖에도 ‘일하는 국회’를 위한 국회법 개정, ‘177석’ 거대 여당 내에서 ‘원팀’ 기조와 협동을 이끌어내야 하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김 신임 원내대표는 당선 소감으로 “통합의 리더십으로 당을 하나로 모으고, 당정청의 역량을 위기 극복에 집중시키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