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성금, 할머니들에 쓴 적 없다” 비판
정의연, 기자회견 열어 해명,,,“회계 미진한 부분 사과”
‘한일 합의 10억엔 미리 알았다’ 의혹에도 반박
통합당, 민주당·시민당에 의혹 규명 촉구... 윤미향 자녀 유학비 의혹도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관련 논란에 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관련 논란에 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에 대한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논란’이 뜨겁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 시민당은 해명에 나섰지만 논란이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정의연은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후원금 논란’에 추가적으로 해명했다. 

이날 서울 마포구 성산동 ‘인권재단 사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생활안정만을 목적으로 하는 인도적 지원단체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피해자의 생활비 지원 이외에 일본정부의 공식 사죄·재발방지 대책 마련 촉구 및 국제연대활동, 연구사업, 교육·홍보 사업 등을 함께하고 있다는 취지다. 

정의연 측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목적 지정 기부금을 제외한 일반 기부금 총 22억 1900여만원 중 9억 1100여만원(41%)을 피해자 지원 사업비로 집행했다고 밝혔다. 이 금액에는 2017년 화해·치유재단이 지급하는 10억엔을 거부한 피해자들에게 1억원씩 지급된 ‘여성인권상금’ 8억원이 포함돼 있다. 

이들에 따르면 피해자 지원사업은 건강치료지원, 인권·명예회복 활동 지원, 정기방문, 외출동행, 쉼터 운영, 정서적 안정 지원 등으로 이뤄진다. 한경희 정의연 사무총장은 “이같은 비용은 뒤따르는 인건비를 포함하지 않은 비용”이라며 “공시에 나와 있는 피해자 지원 사업 예산만으로 저희의 지원 사업을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정의연이 국세청 홈택스에 공시한 명세서 중 기부금 개별 지출 항목 수혜 인원으로 999, 9999 등이 반복적으로 표시된 것에 대해서는 인력 부족 문제로 회계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며 사과했다.

정의연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일본이 10억엔을 출연할 것이라는 것에 대해 정의연이 사전에 알고 있었으면서 할머니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정의연 측은 “10억엔 부분은 이전부터 언론에서 이미 보도가 됐다”며 “언론보도를 본 것이 전부”라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당시 일본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 보도가 나와 외교부에 확인 요청을 했고, 외교부는 언론보도가 잘못된 것이며 ‘정부를 믿으라’고 회신했다”며 “윤 당선자가 외교부 연락을 받았는지를 알 수는 없지만 당시 현장에서 공유됐던 것은 일본 언론에서 나온 내용 뿐”이라고 말했다. 

또 기금의 수령여부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할머니들이 결정하게끔 했다. 할머니들을 일일이 방문해 의사를 확인했다”며 “할머니들이 위로금을 수령하지 못하게 했다고 하는 것은 사실 무근”이라고 덧붙였다. 

이 이사장은 윤 당선인에 대해 “굉장히 적은 인건비를 받고 30년 간 활동을 지속했다. 전국을 다니면서 했던 수많은 강연에서 받은 강연비 전액을 정의연에 기부한 사람”이라고 옹호하기도 했다.

다만 정의연 측은 기부금 사용 세부내역 공개 요구에 대해서는 “어느 NGO가 활동 내역을 낱낱이 공개하고 세부내용을 공개하느냐”며 거부했다. 

‘후원금 논란’은 지난 7일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에서 비롯됐다. 이 할머니는 이날 대구 남구 한 찻집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의연과 정의연의 전신인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등 관련 단체들을 비판하고 수요집회에 더 이상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할머니는 “성금·기금 등이 모이면 할머니들에게 써야 하는데 할머니들에게 쓴 적이 없다”며 위안부 관련 단체들에 30년 동안 이용만 당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 또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에도 10억엔이 일본에서 들어오는데 윤 당선인만 알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는 정대협 대표였던 윤미향씨가 와서 해결해야 한다. 윤 당선인은 국회의원을 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할머니가 당선을 축하하고 덕담을 건넸다는 이야기도 “모두 윤 당선인이 지어낸 말”이라며 부인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8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올려 정의연의 회계가 철저히 관리되고 있다고 해명했고, 정의연 또한 같은 날 “모금 사용 내역을 정기적인 회계감사를 통해 검증받고 공시 절차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통합당, 의혹 규명 요구...시민당 “왜곡 보도”

미래통합당은 민주당과 시민당에 윤 당선자에 대한 의혹 규명을 요구했다. 

황규환 통합당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윤 당선자의 이중적 태도와 거짓말, 자신의 영달을 위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마저 이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 지금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것은 비단 후원금문제만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시민당을 향해 “정치공세로 왜곡할 것이 아니라, 하루속히 진상조사에 나서길 촉구한다. 명확한 사실관계를 밝히고, 책임질 일이 있다면 그에 따른 책임을 다하면 될 일”이라고 촉구했다.

또 조해진 통합당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 당선인 자녀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조 의원은 “윤 당선인 자녀가 미국 유학을 하고 있는데, 1년에 학비와 생활비를 계산하면 적게는 5000만원, 많게는 1억까지 들어간다”며 “윤 당선인과 부군(남편)의 1년 수입을 세금을 가지고 계산해보면 고정수입이 5000만원 정도, 1인당 2500만원 정도밖에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학금을 받는다고는 하지만 생활비는 어차피 들 것”이라며 “그게 안 맞으니 이 의혹들이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시민당은 이러한 의혹 제기가 가짜뉴스 및 흠집내기라고 반박하고 있다.

제윤경 시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윤 당선인이 할머니들에게 위안부 합의에 따른 보상금을 받지 말라고 종용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계속되는 왜곡보도에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 수석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대표로 있었던 정대협은 일방적으로 밀실 추진된 2015년 위안부 합의의 사실을 위안부 할머니들께 설명했다”며 “합의내용에는 그동안 할머니들이 요구했던 범죄 인정과 공식사죄, 법적 배상이 아니라 오히려 소녀상 철거 및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 언급 금지 등 독소조항이 들어있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할머니들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2015년 위안부 합의는 전 국민이 알다시피 역사에 기록될 굴욕적 합의였으며, 이에 대해 비판 여론도 높았다”며 “윤 당선인과 정대협은 일본 정부로부터 제대로 된 사과를 받도록 위안부 할머니들과 오랜 시간 싸워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보도는 위안부 합의가 굴욕적 합의였다는 사실에 대한 반성과 역사인식이 결여된 것이자 위안부 문제 해결의 본질을 벗어난 당선인 깎아내리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유감을 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