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쩍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봄을 넘어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새해를 맞이하면서 마음을 먹었던 것을 다시 생각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맘때쯤이면 치과에는 치아교정을 위하여 찾는 사람이 많아진다.

치아 기능을 향상시키고 외모의 변화를 줄 수 있는 치아교정치료가 대중화되면서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 평소 치열, 교합 등 치아 콤플렉스를 갖고 있던 분들이 치과를 찾고 있다. 주로 젊은 환자들이 많은 편이지만 어린이, 중년층 등, 폭 넓은 연령대의 환자들이 교정을 원하고 있다.

다만 치료의 효과만을 기대하고 사전조사 없이 섣부른 판단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교정치료는 긴 시간이 요구되는 난이도가 높은 진료인 만큼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사람들은 단순히 치아교정이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드는 치료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 하지만, 턱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얼굴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이기도 하다.

사람마다 치아 및 잇몸상태, 구강구조와 턱뼈 등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에 맞는 치료 계획 수립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같은 장치를 사용하더라도 어떤 의료진에게 치료를 진행하는지 여부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 때 선택이 어렵다면 교정과전문의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첫째로 확인해야 할 것은 교정과 전문의가 있는지 여부이다. 교정 진료는 더욱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교정과 전문의에게 받는 것을 추천한다.

둘째는, 교정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충치와 잇몸질환에 대한 치료도 가능한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교정전문치과 중 일부는 충치치료에 대해서는 전혀 하지 않는 곳도 있다. 이런 경우 충치치료는 또 다른 치과를 찾아서 해야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다. 충치치료까지 가능한 치과에서 교정치료를 받는다면 환자분 입장에서 좀 더 편하다.

마지막으로 과잉치 발치, 사랑니 발치 등 수술적 치료가 동반되는 경우에도 진료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교정 과정에서 수술이 동반되는 치료가 필요한 경우들이 있다. 앞서 말한 충치치료와 마찬가지로 여러 치과에서 나눠서 치료받기 보다는 한 곳에서 모두 가능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에 있어 외모 개선 등 심미적인 효과를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저작 기능 개선 및 구강 건강 회복을 위한 치료이다. 비교적 긴 기간이 걸리는 만큼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하고 사후에도 치열이 가지런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성공적인 치아교정 결과를 얻으려면 교정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받을 수 있는지, 교정 및 치아건강을 위한 시스템이 체계적인지도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 한다. 또한, 꾸준한 내원이 필요한 만큼 교통이 편리한 곳을 찾는 것도 좋다.

글 : 행당동 왕십리역 연세고마운치과 이명호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