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윤미향, 거듭되는 의혹 명확하게 빨리 소명 해야”
박용진 “총선과정에서 제대로 된 검증 절차와 과정 미진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지난 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횡령 의혹을 제기하며 수요집회 참여 불가를 선언한 뒤 정의연과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각종 의혹이 계속 불거지자 더불어민주당의 대응 기류가 조금씩 변화되는 모양새다.  

당초 민주당내에선 보수야당과 언론들을 중심으로 윤 당선인에 대해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친일·반일 프레임’을 비롯해 ‘177석 여당을 견제하고 깎아 내리려는 야당의 정치공세’정도로 생각했으나 매일 새로운 의혹들이 불거지고 이에 대한 윤 당선인의 해명이 미흡하다는 평가가 나오며 ‘더 이상 윤 당선인을 옹호해선 안된다’는 당내 기류에 점점 힘이 실리고 있다.

우선 18일 5·18 광주민주화 운동 40주년으로 광주를 찾은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전 국무총리)은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 제기가 계속 이어지자 이와 관련된 기자들의 질문에 “엄중하게 보고 있다. 당과 깊이 상의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음을 전했다.

이 위원장은 그간 민주당에 논란이 불거질 때마다 일방적으로 당의 입장을 들기보다 여론과 국민 정서등을 감안해 당에 쓴소리를 하며 당내 분위기를 주도해 왔다.

이 위원장은 지난 2월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임미리 교수의 ‘민주당만 빼고’라는 칼럼을 두고 고발을 하자 임 교수에게 대신 사과하며 당에 고발 취소를 요청한 적도 있다.

또한 많은 찬반양론을 가져왔던 조국 사태에서도 “공정을 지향하는 시민들에게 많은 상처를 줬다”고 인정하며 사과를 표한 바 있다. 

이 같은 이 위원장의 움직임은 민감한 사안에 대해 당내 자성의 목소리를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연달아 이어질 악재를 미리 차단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평가가 강하다.  

이 위원장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같은 발언을 두고 “당이 그저 정의연을 편들 것이 아니라 진실에 대해 조사하고, 국민 눈높이에서 엄중하게 대처하길 바란다는 뜻이다”고 설명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윤미향 쉼터...“이명박 시절 내곡동 사저 사건 생각나”

이 위원장에 이어 같은 당의 박범계 의원은 윤 당선인이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상세히 소명을 해야 한다고 전하며 최근 변한 당내 기류도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 당선인의 경기도 안성 쉼터 매입 의혹이 불거진 것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 시절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사건, 특검 사건이 기억이 났다”며 “윤 당선자가 ‘안성에 세 군데나 돌아다녔다. 지금 이 쉼터를 매입했던 그곳보다 더 상태가 안 좋았는데 시가가 싸지 않았다’라는 부분을 명확하게 빨리 소명을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이 부친을 쉼터의 관리인으로 했다는 해명에 대해서는 어디서 기거를 하셨는지, 또 월급을 얼마를 받았는지, 다른 전직 월급보다 더 적었는지 여부를 떠나서 공사가 구분되지 않은 것 같다”며 “과거 이러한 사례는 정치권에서 누누이 있어 왔고 여론의 통렬한 질타를 받아왔다. 그런 측면에서 공적으로 옳은 일은 아니다. 윤 당선자의 해명은 약하다. 공사가 구분되지 않은 그 부분에 대한 비판은 통렬하게 받는 것이 좋다”고 지적했다.

또 박 의원은 “이 사건은 이미 시민단체에 의해서 검찰 고발이 되어 서부지검 경제전담부에 배당됐다”며 “아마 수사가 굉장히 속도 있게 이뤄질 것이다. 그리고 계좌 추적이라든지 여러 가지 통신 추적을 포함해서 이뤄질 가능성이 높기에 윤 당선인이 빠른 소명을 해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당 내 기류가 바뀐 것 같다는 질문에 “제가 생각하기에는 엊그저께의 그러한 분위기하고는 조금 달라진 분위기다”며 “현재 여론 지형이 좋지 않다. 그래서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 해명 그리고 검찰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오랜 기간 위안부 문제에서 투쟁을 해온 동력이었던 이용수 할머니가 문제제기를 함으로써 이것은 굉장히 중차대한 문제가 됐다. 비판 여론에 대해 무조건 친일적 공세라고만 그것을 단정하기는 어렵다. 친일파들이 이용해 먹을수는 있지만 국민의 법 감정, 국민정서법에 부합한가는 별개로 봐야 한다”고 부연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박용진 “회계투명성과 사회적인 문제에 니편, 내편 따로 없어”
민주당원 “당 차원의 진상조사 즉각 실시해야”

박 의원에 이어 같은 당의 박용진 의원 역시 19일 MBC 라디오 ‘이승원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에 출연해 윤 당선인에게 제기된 여러 의혹을 두고 비판을 가했다. 

박 의원은 “국민여러분들께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총선과정에서 제대로 된 검증 절차와 과정이 미진했던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정대연이 그간 펼쳐왔던 우리 사회 숨겨졌었던 민감한 이슈인 위안부 피해자들의 문제를 대중적으로 드러냈고 국제적인 이슈로 만들어낸 부분에 대해선 인정해야한다”며 “그것과는 별개로 그간 제기되고 있는 회계 투명성의 문제, 그리고 여러 미진하게 밝혀져 있었던 의혹제기에 대해선 성실하게 대답하고 사실관계를 분명하게 빨리 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또 박 의원은 최근 제기된 쉼터 논란에 대해서도 “윤 당선인과 정대연이 소상히 해명하고 그와 관련해서 분명한 자료와 입장을 제시하고 사과해야 될 부분은 사과해야 한다. 자꾸 일이 일파만파로 의혹만 커지고 국민적인 논란만 커지게 해선 안된다”며 “책임 있게 이 부분에 대해서 답을 내놓고 해명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내 기류가 바뀌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 문제에 진보, 보수가 따로 없다고 본다. 회계투명성과 사회적인 문제에 니편 내편이 어디 있느냐 이런 생각이다”며 “이 문제를 두고 내편 감싸기 식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을 단호히 거부한다. 이는 회계투명성의 문제고 국민적 눈높이와 상식의 문제다. 이 부분에 대해서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 민주당이 감당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게시판에 올라온 정의기역연대 조사 촉구 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 청와대 게시판에 올라온 정의기역연대 조사 촉구 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아울러 민주당의 당원 게시판에도 윤 당선인에 대한 비판 여론은 날이 갈수록 듫끌고 있다.

당원들은 게시판에 “윤미향과 더불어 폭망할 것인가. 살 수 있는 길은 하루라도 빨리 손절해야한다” “왜 윤미향을 두둔하는지 모르겠다. 당 차원의 진상조사 즉각 실시하라” “윤미향을 제명해야 한다” “자진 사퇴가 답이다”라는 등의 윤 당선인에 대한 비판 여론과 항의성 글이 다수 올라왔다.

또한 청와대 국민 청원에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진정한 인권과 명예 회복을 위해 정의연의 엄격한 감사, 조사를 부탁드린다’ ‘정의연의 기부금 사용내역을 철저히 조사해 주세요’ 등의 국민 청원이 다수 올라와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윤 당선인에 대한 논란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