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 고질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목과 허리에 대한 통증이다. 컴퓨터로 업무를 보고 스마트폰으로 여가활동을 즐기게 되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좋지 못한 자세를 장시간 동안 취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목과 허리에 통증이 발생하게 쉬운 환경에 노출된 것이다. 이 때문에 비교적 젊은 연령층이지만 목과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단순히 쑤시고 아픈 통증이라는 생각으로 대처하거나 젊은 나이를 감안하여 증상을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맞물려 치료의 시기를 놓치고 디스크 질환으로 발전하는 사례가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데, 해당 부위의 통증뿐만이 아니라 팔 저림, 어깨 결림, 엉덩이나 다리에도 통증이 느껴지는 등의 다른 증상들이 동반된다면 디스크의 증상이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많은 사람들이 ‘디스크 질환’이라고 하면 수술부터 떠올리는 경우가 허다하지만 조기에 정형외과에 내원하면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어진다. 목, 허리디스크를 비수술적인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는 치료의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도수치료인데, 치료사가 손과 도구를 직접 사용하여 틀어진 척추 및 관절의 균형을 바로잡고 신경 손상 회복을 통해 통증의 정도를 조절하고 개선하는 치료 방법이다. 또한 해당 방법은 수술을 받은 이후의 재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비수술적인 방식과 병행해야 긍정적인 개선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미 디스크가 터졌거나 비수술적인 치료로도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수술적인 방법이 진행될 수 있는 만큼 목, 허리디스크가 의심될 때 정형외과 내원을 미루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정형외과를 알아볼 때는 전문의 여부, 객관적인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지, 비수술적인 방법부터 수술의 방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는 평소 생활습관을 통하여 충분히 개선하고 예방할 수 있는 만큼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장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된다면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하여 경직된 근육들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증상이 느껴지고 지속되는 양상을 보인다면 늦지 않게 정형외과에 내원해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을 통한 치료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다. 

글: 대전 둔산동 갤러리성모 정형외과 고락현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