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윤미향 해명 번복, 설득력 갖기 어려워”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정의당이 ‘후원금 논란’이 불거진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데스노트’에 올렸다. 정의당은 민주당이 윤 당선인의 논란 진상규명에 책임있게 나서라고 압박에 나섰다.

심상정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의혹은 검찰에 맡기더라도 윤미향 당선인 재산 형성 과정 의혹에 대해선 민주당이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민주당은 지금까지 ‘사실 관계 파악이 먼저’라면서 당선인 개인의 해명에만 맡겨 놓고 있다”면서 “그러나 윤 당선인은 그동안 해명과정에서 여러 차례 사실관계 번복이 있었고 가족 연루 의혹들도 제기되어 있다는 점에서 스스로 해명하는 것은 더 이상 설득력을 갖기 어렵게 됐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미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본인의 해명이 신뢰를 잃은 상태에서, 검증과 공천 책임을 갖고 있는 민주당이 계속 뒷짐을 지고 있는 것은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민주당은 신속히 진상을 파악해 국민들께 밝히고 진실에 상응한 책임 있는 조치를 내놓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종민 부대표도 “민주당 윤미향 당선인과 정의연 회계 문제 등 국민적 의혹이 해소되지 못하고 더욱 증폭되고 있다. 국민적 의구심이 점점 확신으로 변해가는 상황”이라며 “그런데 이 사안에 책임이 큰 당사자인 민주당은 처음에 반일감정 등 정치적 대응으로 일관하다가 어제는 당대표가 ‘객관적 진실이 나오면 대응하자’는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김 부대표는 “민주당은 윤 당선인의 검증 책임과 끝이 없이 이어지는 국민적 의구심에 대해 책임 있는 입장과 조치를 진즉에 내놓았어야 한다”며 “그런데 지금 이 순간까지 당사자에게만 내맡기고 변죽만 울리면서 공당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에 매우 유감”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일본군 성노예 인권문제에 대한 30년 운동을 폄훼하는 행동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 역시 이 운동의 정당성과 역사성을 위해서라도 국민적 의혹에 대해 직면해야 한다”며 “민주당 역시 외부감사와 수사당국에 검증 책임을 미루지 말고 증폭되는 국민적 의혹에 대해 당 차원의 조사와 책임 있는 조치를 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앞서 20일에도 강민진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윤미향 당선인은 자신 및 정의연과 관련한 논란을 정치공세로만 간주할 것이 아니라, 국민 앞에 납득 가능한 해명과 근거를 내놓길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논평에서 강 대변인은 “민주당은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검증 논란에 보다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며 “검증의 책임은 정당에 있는 만큼, 갈수록 의혹이 증폭되는 사태에 당 차원의 대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의 ‘데스노트’란 문재인 정부에서 정의당이 ‘부적격 판정’을 내린 고위공직후보자들이 연달아 낙마하면서 생긴 말이다.

지난해 ‘조국 정국’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비리에 입장 표명을 늦추면서 지지층 내부에서도 당의 정체성·선명성에 대한 거센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정의당은 이 같은 비판에 반성하고 혁신하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이어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에는 선명한 메시지를 내면서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모양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