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들보다 여성들에게 더욱 많이 나타나는 방광염은 특히 요즘처럼 더운 날씨 속 면역력이 저하되고 맥주나 음료 등의 섭취량이 늘어날 때 더욱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다. 

실제로 여성들에게는 감기만큼이나 흔한 질환인 방광염은 제 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쉽게 재발하며, 1년에 3번 이상 재발하는 만성 방광염은 물론 방광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는 과민성방광 증후군, 소변이 새어 나오는 요실금 등의 또 다른 배뇨 장애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요도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쉽게 세균이 침입해 방광염에 걸릴 가능성도 더욱 높다. 방광염에 걸리게 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소변이 매우 자주 마려워 하루 8번 이상 화장실을 찾게 되는 빈뇨,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우면서 참기 어려워지는 요절박부터 소변을 보고 나서도 아직 덜 본 것 같은 느낌이 남아 있는 잔뇨감, 소변을 볼 때 느껴지는 통증, 심각한 경우 소변에서 악취가 나거나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한 번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된다. 화장실에 가느라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거나 통증, 자극감으로 인해 업무 및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며 심리적으로도 위축되게 만든다. 방광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참거나 숨길 것이 아니라 빠르게 적절한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다.

현재 한의학에서는 더욱 심화되기 전 즉시 이러한 방광염이나 과민성방광 증상 개선을 시작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12가지 복합약재를 활용해 만든 ‘치뇨단’을 이용해 하복부 순환을 촉진함으로써 주변 근육 긴장을 해소하고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치뇨단은 과민성 방광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방광 외 신장 기능을 근본적으로 바로 잡을 수 있도록 해 균형 잡힌 신체를 만드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처럼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를 받는 한편, 방광에 좋은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고 컨디션 관리를 이어가다 보면 조속한 회복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허나 긍정적인 부분만 고려해 무작정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복용 이전에 정확한 진맥 진찰을 받을 필요가 있다. 아울러 오남용을 할 경우 체내에 부정적 영향을 가져다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글: 성지한방내과한의원 우성호 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