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민주당 신중론...국민 여론과는 큰 차이 있어”
박용진 “회계 투명성 문제...삼성, 한유총, 정의연 누구든 피해갈수 없어”
김해영 “신속하게 진상 파악해 적합한 판단과 조치 필요”

김영춘 의원이 윤미향 당선인의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 김영춘 의원이 윤미향 당선인의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활동한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회계 부정의혹등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같은당의 김영춘 의원이 당내에선 처음으로 윤 당선인에 대한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21일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이 윤미향 의혹 진상조사단을 꾸려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윤 당선자에 대한 의혹이 이제 더이상 해명과 방어로 끝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저도 정의기억연대에 소액을 후원했던 사람으로서 사태 초기에는 윤미향 당선자를 옹호하는 입장이었지만 더 이상 그럴 수 없는 문제들이 자꾸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론 지금도 저는 윤 당선자가 공금 횡령 등의 불법을 저질렀을 거라고는 생각치 않습니다”며 “그러나 공적 단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후원금 및 보조금 사용과 관련해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던 것은 분명해보이고 그가 어느 정도까지 책임을 져야하는지의 여부만 남아 있는 것같다. 현재 민주당의 입장은 각종 감사와 수사 결과를 보고나서 조치 여부를 결정하자는 것이지만 이는 국민여론과는 큰 차이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김 의원은 “저는 윤 당선자가 본인도 인정한 일부 문제들에 대한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당선인 신분에서 사퇴하고 원래의 운동가로 돌아가 백의종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해법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당사자가 정말 억울하다고 생각한다면 민주당이 즉시 진상조사단을 꾸려서 의혹의 진위와 책임의 크기를 가려 결정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이 문제는 거대여당이 국정과 당 운영을 어떻게 해나갈지 국민들이 가름하는 첫 시험대가 될 것 같다”며 “더 늦기 전에 내일 최고위원회에서 신속한 결정을 내려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당내 지도부에 촉구했다.

김 의원의 이 같은 입장은 현재 윤 당선인으로부터 촉발된 각종 논란이 177석 거대야당으로 21대 국회를 힘차게 출발해야 할 시기에 야당의 공세에 발목 잡혀선 안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미 민주당은 총선이 끝난 직후 양정숙 당선인에 대한 부동산 의혹으로 곤욕을 치렀고 결국 양 당선인을 출당시키고 공식 사과한 바 있다.

앞서 민주당에서는 박용진 의원, 김해영 최고위원등이 윤 당선자에 대한 비판을 제기 했다.

박 의원은 지난 19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초기에는 당 안에서 온정적인 태도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쏟아져 나오는 여러 의혹들의 크기와 방향이 지금 쉽게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윤 당선인과 정의연이 해온 일은 훌륭한 일이지만 회계 투명성과 관련된 문제는 삼성도 한유총(한국유치원총연합회)도 정의연도 마찬가지다. 우리 국민들의 눈높이와 상식선에서 맞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 여기는 내 편에 가까우니까 괜찮다는 태도를 보이면 국민들이 정치를 신뢰하지 못하고 민주당을 신뢰하지 못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어 20일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 역시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보는 국민이 많아지고 있다”며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며 윤 당선인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모두발언중이다. <사진=연합뉴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모두발언중이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각자 개별적인 의견들 분출하지 말라...나도 말을 아끼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내 지도부에서는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더 나아가 이해찬 대표는 최근 윤 당선인 의혹관련을 보고 받고 당내 의원들의 목소리를 전해들은 뒤 “각자 개별적인 의견들을 분출하지 말라. 나도 말을 아끼고 있다”며 당내에 일종의 '함구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이형석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께서 정당이라는 건 민주주의에 큰 근간을 잡아줘야 하는데 정당이 자꾸 이런 문제에 관련해 일희일비 하듯 하나 하나 사건이 나올 때마다 대응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전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계속된 의혹제기에도 사실 확인이 우선이라는 신중론을 취하기로 했다.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 역시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에게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디테일한 보고 자료를 이 대표님이 보셨다”며 “많은 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에서 관련 팩트들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난 이후에 이 건에 대해 논의하거나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하신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사안에 대해서는 행안부가 1차적 관리 감독기관이다”며 “공식 기관에서 1차적으로 자료를 제출받아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최근 이뤄진 검찰수사에 대해서는 “일부 자료를 검찰이 가져간 상태다”며 “원래 계획했던 회계사협회를 통한 외부 전문가 검증을 받기로 한 내용은 진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영춘 의원들을 비롯한 당내 사퇴 목소리에 대해서는 “그런 의견들도 충분히 논의했다”며 “다 검토해 향후 대응을 결론 지은 것이다. 행안부를 비롯한 정부 기관이 사실을 검증하고 확인해서 내용이 낱낱이 밝혀지면 그에 응당한 대응을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내에서는 이를 틈탄 역사 왜곡과 정치공세 중단을 촉구했다.

이날 박광온 의원은 “윤 당선인에 대한 논란을 틈타 극우단체들이 역사 왜곡을 시도하려는 반민족적 행태를 보이고 있어 국민들이 용납할 수 없다”며 “특히 극우단체들은 일본 극우세력과 손잡고 조직적인 역사왜곡을 시도하며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고 있다. 소녀상 철거는 극우세력 의 오래된 방식인데 여기에 일본 극우신문까지 가세 해 할머니들을 비난하고 가짜 허위정보가 판을 치고 있다. 민주당은 이를 묵과할수 없으며 처벌하기위한 노력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형석 최고위원 역시 “미래통합당이 윤 당선인에 대한 진상규명 TF와 국정조사를 요구하겠다고 하고 검찰은 정의연과 정대협, 쉼터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과 야당의 정치 공세를 틈타 극우 보수 우익언론이 위안부강제 동원 사실을 왜곡하고 수요집회에서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고 있어 통탄스럽다”며 “사안과는 별개로 윤 당선자가 그간 벌였던 위안부 모임 인권운동과 역사운동 부정되어선 안된다. 극우세력의 준동은 결코 용납이 안된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