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과반인 민주당이 상임위 18석 전석 가져가겠다"
“3차 추경안 빨리 처리하는 것 매우 중요”

더불어민주당 당선인들이 27일 워크숍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당선인들이 27일 워크숍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더불어민주당이 27일 21대 국회 당선인 워크숍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과제들이 주로 논의됐다. 한편 오는 21대 국회에서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취지의 발언도 강조됐다.

워크숍은 이날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이뤄졌다.

이해찬 대표는 “처음 6개월이 4년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정기국회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고, 또 지역에서도 착지를 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21대 국회의 과제는 명확하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꼽았다. 이 대표는 “이번에 정부가 편성해 제출하는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빨리 처리해줘서 국가가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오늘 워크숍은 국난극복의 길을 여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며 “코로나 이후의 한국 사회를 진단하고 위기 극복 방안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정세균 국무총리도 “국민이 많은 의석을 민주당에 준 것은 집권여당이 위기 상황 대응에 책임지고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내라는 엄중한 명령”이라며 “꼭 예뻐서 찍어준 것이 아니다. 열심히 해서 성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코로나19 2차 유행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입법·제도 정비, 예산을 뒷받침해 코로나 전쟁에서 확실히 승리하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워크숍 1세션에서는 코로나19 이후 한국 사회의 진단과 분석에 대한 강연이 이뤄졌다. 전병두 여시재 특별연구원이 ‘코로나 이후 세계경제변화와 대응방향’, 김연명 사회수석이 ‘포용사회: 사회안전망 성과와 향후 과제’를 주제로 강연 했다.

전 특별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기술패권이 중요하다면서 포스트 코로나 대응전략으로 ‘디지털 뉴딜’을 강조했다. 

김 사회수석은 사회 통합 기재·개방경제·혁신기반을 위한 사회안전망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사회안전망 구축 성과와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고용안전망과 관련, 전국민 고용보험 등 추진할 과제들이 많이 남아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워크숍 2세션에서는 21대 국회 운영 전략 및 추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21대 국회를 ‘국난국복 국회’, ‘경제활력.민생안정.국민안정을 책임지는 책임국회;로 규정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21대 국회 주요 추진과제로 ▲코로나 국난극복 ▲포스트코로나시대 대비 ▲민생 ▲개혁과제 ▲국정과제 및 현안을 제시했다. 

워크숍 3세션에서는 21대 총선 이후 민주당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토론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 문재인 정부 집권 4년차 국정과제(포스트 코로나 대비 선도국가, 선도경제, 국난 극복을 위한 한국판 뉴딜, 전국민 고용보험 등)에 대해 설명했다. 정한울 한국리서치 박사는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여당의 승리 요인과 민주당이 나아갈 길에 대해 발제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워크숍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상임위 18석 전석 가져가겠다'... 주호영 ”차라리 국회 해산해라"

한편 민주당은 18개 상임위원회의 위원장을 모두 가져가겠다는 취지의 주장을 강조하면서 국회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해찬 대표는 워크숍 모두발언에서 “미래통합당에서는 국회 원구성에 관해서는 관심이 없고, 상임위를 몇 개 먹느냐 하는 잿밥에만 관심이 있는 것 같다”며 “아직도 20대 국회의 잘못된 관행을 못 버리고 있구나 하는 걱정이 든다”고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20대 국회 까지는 여러 가지로 발목이 잡히고, 파행되는 것을 면할 수 없었는데 21대 국회는 국민들이 그렇게 하지 말라는 뜻으로 명령을 내렸다. 굉장히 많은 다수의 의석을 우리 당에 성원을 해주셨다”며 “그 성원에 우리가 답하기 위해서, 국가의 위기를 수습하기 위해서는 이번 국회가 20대 국회와는 전혀 다른 국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종래의 관행을 따지는 국회를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이 관행에 따라 여당이 11개, 야당이 7개의 상임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을 겨냥한 것이다.

앞서 윤호중 사무총장은 워크숍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전석을 가지고 책임 있게 운영하는 것이 민주주의 원리에 맞다”며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를 가지고 야당과 협상을 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윤 총장은 "현재 여야 의석수는 단순 과반이 아니라 절대과반"이라며 "13대국회 이후 의석수에 따라 상임위원장을 서로 나눠갖는 것이 관행화됐지만 12대국회까지 대한민국 국회는 다수가 지배하는 국회였다"며 전두환 군사독재정부시절 이었던 12대국회를 언급했다.

이에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금 국회를 엎자는 거냐. 차라리 국회를 없애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1990년 3당합당으로 215석이었을때도 야당에 상임위원장을 나눠줬다"면서 "우리는 협치로 첫 시작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그 협치의 공은 여당에게 돌아갔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