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28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실에서 열린 노동존중실천 국회의원 당선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노총 제공>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28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실에서 열린 노동존중실천 국회의원 당선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노총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28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을 찾아 “고용보험 확대와 국민 취업 지원제도 법제화, 이를 포함한 사회안전망 확충 과제를 시간이 아무리 걸리더라도 이번 (9월) 정기국회를 넘길 수 없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사무실에서 열린 ‘노동존중실천 국회의원 당선자 간담회’에서 “자연재해, 산업재해와 같이 코로나19도 고용취약계층을 먼저 공격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고 억제, 일자리 창출,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에 대한 지원 등 한국노총이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면서 제시한 것과 (당의 의견이) 완전히 일치한다”면서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한국노총이 서로 상생하는 최고의 타협을 이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위원장은 “한국판 뉴딜도 일자리 창출에 주안을 두고,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사업비 일부가 반영돼 있다”며 “여야가 3차 추경을 하루 빨리 처리해서 고용자, 노동자의 고통을 덜어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간담회 후 기자들을 만나서도 고용보험 확대에 관해 “최대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해고없는 대한민국, 튼튼한 사회 안전망, 일자리 인프라 확대가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백신”이라면서 “역사적 사명의식으로 사회적 대화를 책임있게 끌고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각 주체들의 요구와 상대방의 양보를 먼저 주장하는 순간 대화는 지속될 수 없다”며 “자기 조직의 눈높이가 아니라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노총과 민주당은 지난 3월 총선에 앞서 ‘노동존중의 가치를 실천하는 제21대 국회를 위한 공동협약’을 맺은 바 있다. 한국노총은 이 자리에서 민주당의 ‘노동존중 실천 국회의원 후보’를 공식 지지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