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 없다...“성실히 검찰 조사 임하겠다”
제기된 의혹 사실상 전면 부인...국민 심려 끼친 점은 사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해명했다 <사진=폴리뉴스>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해명했다 <사진=폴리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그 전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윤 당선인은 제기된 의혹 모두에 대해 사실상 전면 부인했다. 다만 국민들에 심려를 끼친 점, 사실관계를 더 빨리 설명하지 못한 점, 개인계좌로 후원금을 받았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연 회견에서 윤 당선인은 “정대협의 30년은 피해자 할머니들과 국민 여러분, 세계 시민이 함께 하셨기에 가능했다”며 “믿고 맡겨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또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몰아치는 질문과 의혹 제기, 때론 악의적 왜곡에 대해 더 빨리 사실관계를 설명 드리지 못한 점도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에 누가 되지 않도록 30년 정대협 운동의 역사에 부끄럽지 않도록 철저히 소명하겠다. 잘못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며 “부족한 점은 검찰 조사와 추가 설명을 통해 한 점 의혹 없이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또 “제 의정활동에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노력과 함께 김복동 할머니와 김학순 할머니 등 여성인권운동가로 평화운동가로 나서셨던 할머니들의 그 뜻을 이룰 수 있도록  지난 30여년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고 싶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납득하실 때까지 소명하고, 책임있게 일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회의원을 사퇴할 뜻이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힌 것이다.

윤 당선인은 오는 30일 국회의원 신분이 되어 불체포 특권을 가지게 된다. 그는 긴 잠행 끝에 이제야 공식석상에 서게 된 것에 대해 “30년을 뒤돌아보는 게 힘들었다. 하나하나 지난 세월 장부와 통장, 기록을 뒤져보고 기억을 찾아내는 게 굉장히 지난한 시간이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때쯤이면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스스로를 변호하고 싶어 인터뷰를 진행했던 적이 있었다, 인터뷰가 기억에 의존하다보니 또 다른 의혹을 낳게 되는 모습을 보면서 ‘어떤 답변으로 제 삶을 잘 설명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을 스스로 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은 정말 용기를 내고 국민들께 목소리를 들려주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절박감이 있었다”며 “소명을 피할 생각이 없고, 제 직을 핑계로 그것을 피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 성실히 검찰 조사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과 정의연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과 정의연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쉼터 의혹, 전혀 사실 아냐...부당 이득 없었다”
“밀실 합의 강행한 외교 당국자들, 저에게 책임 전가 유감”
“남편 신문사 정의연 일감 수주, 최저금액 제시해서”

윤 당선인은 정대협·정의연이 모금한 돈을 할머니께 전달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 “직접 피해자들에게 현금지원을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이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는 정대협이 전체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을 세 차례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설명에 따르면 정대협은 1992년 국민모금으로 피해자들에게 균등히 250만원씩을 나눠줬으며, 아시아여성평과국민기금 조성 당시 이를 반대하고 피해자들에 4300만원씩을 전달했다. 이어 2015년 한일합의 무효화를 위한 국민기금을 모아 10억엔을 거부하는 할머니들에게 1억원 씩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정대협은 생존자복지 활동을 포함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다방면의 활동을 공개적으로 해왔으며 이러한 활동 모두가 할머니들의 명예와 인권회복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하며 활동해왔다”며 “왜 성금을 전부 할머니에게 지원하지 않느냐는 일부의 비난은 그간의 성과와 정대협·정의연 운동의 지향을 살피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반박했다.

또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이하 힐링센터)’와 관련, 시세보다 4억 이상 비싸게 매입했다는 의혹에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는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 주택’은 실 평수 60평의 신축 건물이었다”며 당시 주택소유자가 9억에 매물로 내놓았고, 이를 최종적으로 7억 5000만원으로 조정해 매입했다는 기존의 설명을 반복했다.

윤 당선인은 “힐링센터는 시세와 달리 헐값에 매각된 것이 아니라, 당시 형성된 시세에 따라 이루어졌다”며 “오랜 시간 매각이 지연되는 점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기부금에 손해가 발생한 점에 대하여 저도 너무나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힐링센터 매입 및 매각 과정에서 제가 어떠한 부당한 이득을 취하지 않았다는 점은 분명하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규민 민주당 당선인의 소개로 힐링센터를 높은 가격에 매입, 차액을 황령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거래가 성사되고 나서 정대협이 이규민 당선인에게 중개수수료 등 명목으로 금품을 지급한 일 또한 전혀 없었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2015년 한일 합의 내용을 사전에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용수 할머니를 비롯한 피해자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누차 밝힌 바처럼 이는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 이런 사실은 외교부의 입장발표를 통해서도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당시 2015년 한일정부 간 합의 후 제가 할머니들의 일본정부가 주는 위로금 수령을 막았다는 주장이 있었다”며 “정의연이 수차례 충실히 해명한 것처럼, 모든 할머니들에게 수령의사를 확인하였으며 온전히 각자의 뜻에 따라 수령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 저는 할머니들이 위로금을 수령한다고 해서 그 할머니들을 2015 한일합의에 동조한 것으로 매도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이 문제의 근본적 책임은 양국 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며 “피해 할머니들을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밀실에서 합의를 강행한 외교당국자들이 잘못된 합의의 책임을 정대협과 저에게 전가하는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남편 소유의 신문사 ‘수원시민신문’이 정의연의 일감을 수주하고 부당한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2019년 정의연은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수원시민신문을 포함하여 4개 업체에 견적을 확인했고, 당시 최저금액을 제시한 수원시민신문에 소식지 디자인과 편집, 인쇄를 맡긴 것”이라며 반박했다.

자신이 류경식당 탈북 종업원들에게 월북을 권유하거나 동조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저와 정대협이 탈북종업원들에게 ‘금전을 지원했다, 월북을 권유했다’는 등 일부 언론보도는 모두 사실이 아닌 허위”라고 반박했다.

그는 “2018년 11월 남편과 장경욱 변호사는 저와 정대협측에, ‘탈북종업원들이 할머니들을 만나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힘이 될 것’이라는 내용으로 만남을 제안했고, 이를 길원옥 할머니께 전달했더니 흔쾌히 수락하셨다”며 평양이 고향인 길원옥 할머니와 탈북종업원들이 담소를 나눴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과 정의연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과 정의연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개인 계좌 모금, 잘못된 판단...안이한 행동 죄송”
“돈 개인적으로 쓴 것 아냐...횡령 단연코 없다”

윤 당선인은 자신의 개인 계좌를 이용해 후원금을 모았다는 의혹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부당 이익을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대협 활동을 하면서 제 개인명의 계좌 네 개로 모금이 이루어진 사업은 총 아홉 건”이라면서 “전체 할머니를 위한 것이 아닐 경우, 대표인 제 개인 계좌로 모금을 했다”고 설명했다. 

개인 계좌로 모금한 사례는 ▲2012년부터 이뤄진 전시성폭력피해자 지원 ‘나비기금’ 모금 ▲길원옥 할머니·김복동 할머니 미국·유럽 캠페인을 위한 모금 ▲베트남 빈딘성 정수조 지원을 위한 모금 ▲베트남 빈호아 학살 50주년위령제 지원을 위한 모금 ▲안점순, 김복동 할머니 장례비 모금 등이다.

윤 당선인은 “제 개인 명의 계좌를 사용한 것이 잘못된 판단이었다”며 “일시적인 후원금이나 장례비를 모금하기 위해 단체 대표자 개인명의 계좌가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고, 저도 크게 문제의식이 없었던 것 같다. 금액에만 문제가 없으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행동한 점은 실로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고 남은 돈을 정대협 계좌로 이체하는 방식으로 나름대로 정산을 해 사용해왔지만 최근 계좌이체내역을 일일이 다시 보니 허술한 부분이 있었다. 스스로가 부끄러워진다”고 말했다.

다만 “제 개인계좌를 통하여 모금하였다고 해서, 계좌에 들어온 돈을 개인적으로 쓴 것은 아니다”라며 “계좌 내역 상 아홉 건의 모금을 통해 약 2억 8000만원이 모였고, 모금 목적에 맞게 사용된 돈은 약 2억 3000만 원이며, 나머지 약 5000만 원은 정대협 사업에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에 대해 “계좌이체를 하면서 적요란에 이체 이유를 거의 모두 부기해 놓았고, 각 거래내역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상태”라며 “그에 따라 총수입과 총지출을 비교한 결과로 파악된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자신과 가족이 현금으로 주택 5채를 구매한 것에 정대협 자금 횡령 의혹이 인 것도 “그런 일은 단연코 없다”고 부인했다.

윤 당선인의 설명에 따르면 이들 부부는 1994~1997년 친정부모님이 살던 교회 사택에서 무상으로 거주하며 돈을 모았고, 1995년 명진아트빌라를 4500만원에 취득했다. 1999년 부부의 저축과 친정 가족들의 도움으로 한국아파트를 7900만원에 샀으며, 명진아트빌라를 2002년 3950만원에 매각했다.

2012년 수원금곡엘지아파트를 경매로 취득했다. 취득가액은 2억 2600만원이었다. 자금은 예금과 남편의 돈, 가족들로부터 빌린 돈으로 해결했다. 한국아파트는 2013년에 매각됐는데, 14년 동안 시세가 1억 1000만원 올라 1억 8950만원에 매각됐다. 이 돈으로 빌린 돈을 변제하고 남은 돈은 저축했다. 

윤 당선인은 “저의 개인계좌와 정대협 계좌가 혼용된 시점은 2014년 이후의 일”이라며 “현재 아파트 경매 취득은 2012년에 있었던 일이다. 후원금을 유용했다는 주장은 전혀 맞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한편 남편 명의의 함양 소재 빌라에 대해서는 “시누이 명의의 농가주택에 사시던 시부모님은 시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2017년에 1억 1000만원에 팔고, 시어머니가 혼자 살기에 편한 함양 시내 빌라를 남편 명의로 8천5백만원에 매입했다”며 “잔액은 배우자가 보유하다 2018년 4월 19일에 저의 계좌로 입금했다”고 설명했다.

친정아버지 소유의 아파트와 관련, 윤 당선인은 “아버지가 약 22년간 교회 사찰집사로 근무하면서 교회 사택에 살았다. 주택비용이 안드는 만큼 더욱 알뜰히 저축하셨다”며 “22년 근무한 퇴직금을 한꺼번에 받아 현재 사는 아파트를 4700만원에 매입했다”고 밝혔다.

딸의 유학 자금에 대해서도 “거의 대부분 남편의 형사보상금 및 손해배상금에서 충당됐다. 그 외 부족한 비용은 제 돈과 가족들 돈으로 충당했다”고 말했다.

 

윤미향 당선인이 기자회견 후 기자들을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미향 당선인이 기자회견 후 기자들을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용수 할머니께 신뢰 못드려...사죄 전하고 싶다”

윤 당선인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을 만나 “1992년부터 이용수 할머니와는 30년간 같이 활동해왔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소통하지 못했고 (저를) 배신자로 느낄 만큼 제가 신뢰를 드리지 못했다”며 “지금이라도 사죄 말씀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할머니께 사과 말씀을 드리려고 여러 가지로 시도했지만, 이미 할머니께 변명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할머니께 진심을 전하는 노력은 계속 하고 싶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2012년 당시 이용수 할머니의 국회의원 비례대표 출마를 막은 것에 대해서는 “할머니께서 일본 대사관 앞 거리에서 전화를 하셨고 그 목소리를 통해 제가 만류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다”며 “구체적 정황은 기억나지 않지만 할머니가 진짜 국회의원을 하고자 한다고 받아들이지 않고 쉽게, 별 중요하지 않게 받아들이고 그렇게 말씀드렸던 것 같다”고 답했다. 

그는 또 “할머니들에 대한 비난은 중단해주셨으면 좋겠다. 할머니들은 일본군 성노예제의 피해자라는 아픔을 겪은 것만으로도 존중받고 보호받아야 할 분들”이라며 “억압당하고 침묵을 강요당할 때 내가 피해자라고 목소리 낸 것만으로도 용기 있는 행동으로 평가받고 역사가 기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30여년 동안 한국 정부가 하지 않은 일을, 한국 시민사회가 침묵하던 일을 노구를 이끌고 세계각지에서 활동했던 인권 중심에 섰던 그분들의 삶은 우리가 충분히 미안해하고 반성해야할 것”이라며 “그 분들에게 돌팔매를 던질 수 있는 분은 한국 시민사회에서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용수 할머니가 주장한 한일 청소년 교류 및 교육에 대해서는 “할머니들의 책임, 한국 시민사회 만의 책임만이 아니고 한국 정부와 국회, 일본 시민사회와 정부와 국회 모두가 함께 이뤄야 할 문제”라며 “저 또한 앞으로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슬기롭게 지혜를 내서 국민들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아직 검찰에서 소환 요청을 받지 않았으며, 당내에서도 사퇴 권유를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