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동물시험 첫 단계 성공
MSD,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연구개발 박차

[폴리뉴스 황수분 기자]국내 기업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에서 ‘페럿 동물시험’ 첫 단계 성공을 거두며 치료제 개발에 한 발짝 다가갔다.

국외 기업으로는 미국 MSD사가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 선정과 치료제 개발 연구계획을 밝혔다. 또 면역 조절 치료제 전문 기업에 대한 인수 계획을 밝히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상황이다.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에서 ‘페럿 동물시험’ 첫 단계 성공을 거두며 치료제 개발에 한 발짝 다가갔다. <사진=황수분 기자>
▲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에서 ‘페럿 동물시험’ 첫 단계 성공을 거두며 치료제 개발에 한 발짝 다가갔다. <사진=황수분 기자>

셀트리온은 지난 4월 중화항체 선별을 완료하고 세포주 개발 돌입 후 충북대와 함께 페럿을 대상 동물효능시험 첫 단계를 실시했다. 페럿은 족제빗과 동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민감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후보물질의 효능 평가에 적합한 동물 모델로 알려졌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이번 개발은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동물효능시험에서 바이러스 역가가 최대 100배 이상까지 감소했고 폐 조직 병변이 현저히 개선됐다.

셀트리온 연구진들은 ‘저도’ ‘농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대상 약물을 투입했다. 그 결과 콧물·기침과 활동성 관련 임상점수에서 약물 투여 후 1일째부터 정량화 수치가 확연히 개선됐다. 5일째에는 완전한 임상적 개선 효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셀트리온은 예정대로 최근 세포주 개발을 완료하고 이미 생산용 세포주 은행 생산을 시작한 상태다. 6월 중 임상물질 대량 생산에 돌입해 예정대로 7월 내 인체 임상에 필요한 항체 치료제 물질 공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국MSD’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본사 차원 연구 계획을 진행했다. <사진=MSD 홈페이지>
▲ ‘한국MSD’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본사 차원 연구 계획을 진행했다. <사진=MSD 홈페이지>

미국 MSD사의 한국지사인 ‘한국MSD’는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본사 차원 연구 계획을 진행했다.

MSD는 코로나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 ‘SARS-CoV-2’ 예방을 위해 바이오테크 및 비영리 과학단체들과 협약을 체결했다. 또 ‘EIDD-2801’이라는 새로운 경구용 항바이러스 후보 물질 연구도 착수할 예정이다. 

최근 MSD는 코로나19 예방 위한 백신 및 면역조절 치료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기업인 테미스 바이오사이언스(Themis Bioscience)의 인수 계획을 밝혔다.

테미스 바이오사이언스는 유럽 소재 백신연구소인 파스퇴르 연구소 과학자들이 개발한 벡터(vector)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적인 홍역바이러스 벡터 플랫폼을 활용한 광범위한 백신 후보물질 및 면역조절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테미스 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3월부터 파스퇴르 연구소 및 피츠버그 대학과 협력하여 전염병대비백신연합(CEPI)의 지원을 받아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진행해 왔다.

또 MSD는 비영리과학단체인 국제에이즈백신추진본부(IAVI)와 협력해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백신 후보 물질 개발에는 인간에게 사용 승인된 최초의 재조합 수포성 구내염 바이러스(rVSV) 백신인 MSD의 에볼라 자이르 바이러스 백신의 기초가 되는 재조합 수포성 구내염 바이러스 기술이 사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