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북미협상은 ‘한국의 창조물’, 북미 간 진지한 전략보다는 한국 통일 어젠다”
트럼프 “볼턴의 리비아 모델 주장 때문에 지금까지 북미협상 형편없이 후퇴시켰다”
文대통령 “나와 김정은-트럼프 비핵화에 구체적으로 합의했으나 트럼프 참모 반대로 못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30일 판문점에서 만났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30일 판문점에서 만났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북미 비핵화협상 파탄 책임을 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존 볼턴 전 백안관 국가안보보좌관 간 설전이 오가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에 대한 미국 대북 강경세력의 부정적인 시각도 드러났다.

CNN방송과 ABC방송 등 외신은 18일(현지시간) 곧 출간될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 <그것이 일어난 방> 발췌본 인용보도에서 볼턴 전 보좌관이 북미 비핵화 협상과정을 “한국의 창조물”이며 “한국의 통일 어젠다”에 따라 움직인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고 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볼턴 전 보좌관은 북미 간 비핵화협상을 스페인의 춤인 ‘판당고(fandango)’에 비유하면서 이를 “한국의 창조물”이라고 했고 “김정은(북한)이나 우리(미국) 쪽에 관한 진지한 전략보다는 한국의 통일 어젠다에 더 많이 관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2018년 6.12 싱가포르 북미공동성명 합의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낚였다(hooked)고 했다. 회고록에서 동맹인 한국과 문 대통령을 비판할 경우의 부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전략에 낚였다고 하지 않고 김 위원장에게 낚였다고 한 것으로 보인다.

또 그는 싱가포르 정상회담에 트럼프 대통령이 참모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정상회담을 갖는 데 필사적이었다고 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당시 합의에 대한 상원 인준을 추진하겠다고 말하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그(트럼프 대통령은)는 거짓말쟁이”라고 적힌 쪽지를 자신에게 건넸다고 했다.

볼턴 전 보좌관의 이러한 시각은 북한을 붕괴시켜야 할 적(敵)으로 규정하고 이를 통한 ‘한반도 분단 상황 유지’를 기본전략으로 하는 미국 내 주류세력의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볼턴의 리비아 모델 주장 때문에 지금까지 북미협상 형편없이 후퇴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 전 보좌관의 주장에 이날 트윗으로 “미친 존 볼턴이 ‘디페이스 더 네이션’(Deface the Nation)에 나가 북한을 위해 리비아 모델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을 때 다 망했다. 나와 잘 지내고 있었던 김정은은 그의 미사일처럼 분통을 터뜨렸고 당연한 일”이라고 북미협상 파탄이 볼턴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볼턴 전 보좌관이 지난 2018년 4월 CBS방송 일요 시사프로그램 ‘페이스 더 네이션과 ’폭스뉴스 등에 출연해 북한 비핵화 해법으로 ‘리비아 모델’으 제시한 것에 대한 비판이다. 그러면서 “볼턴의 멍청하기 짝이 없는 모든 주장이 북한과 우리를 형편없이 후퇴시켰고 지금까지도 그렇다”며 “나는 (볼턴에게) 도대체 무슨 생각이었냐고 물어봤다. 그는 답이 없었고 그저 사과했다. 그게 초기였다. 그때 해임했어야 했다!”고 했다. 

‘선 핵폐기’를 골자로 한 리비아 모델은 무아마르 카다피 국가원수의 사망으로 이어져 북한이 강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방식이다. 

文대통령 “나와 김정은-트럼프 비핵화에 구체적으로 합의했으나 트럼프 참모 반대로 못해”

한편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7일(한국시간) 남북 및 외교안보 원로 초청 청와대 오찬에서 2019년 2월 2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트럼프 대통령 참모들 반대 때문에 결렬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찬에 참석했던 박지원 전 의원은 오찬 다음 날인 18일 라디오방송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말하는데 제 귀에 번쩍 뜨이는 게 김정은, 트럼프 두 정상과 대통령께서 비핵화에 대해 상당히 구체적 합의가 됐었다고 한 부분이다”며 “그래서 트럼프 대통령이 그렇게 할 것으로 알았는데 밑에 참모들이 반대해 못 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2월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회담 결렬 당시 참모진은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볼턴 전 보좌관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상당히 구체적으로 잘 이해가 되도록 합의, 논의가 됐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밑에서 반대하니까 못하더라”고 말했다고 박 전 의원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원로들에게 이 같은 협상 비화를 공개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보다는 볼턴 전 보좌관 등 참모진의 반대 때문에 북미협상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설명한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