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 코로나로 올해 1분기 27.5% 급감, 연간 20.2% 감소 전망
각국 정부, 긴급금융 지원으로 자동차 업계 생존 지원

 22일 울산시와 현대자동차, 한국수소산업협회가 함께 수소전기차 공공·민간 부문 보급과 홍보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울산시가 구입해 관용차로 활용할 수소차 10대가 시청 앞 광장에 전시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22일 울산시와 현대자동차, 한국수소산업협회가 함께 수소전기차 공공·민간 부문 보급과 홍보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울산시가 구입해 관용차로 활용할 수소차 10대가 시청 앞 광장에 전시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1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이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판매량 급감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기업의 생존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종합 플랜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친환경차‧전기차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봤다.

전경련에 따르면 1분기를 강타한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주요국들에서 모두 자동차 판매가 급감했다. 가장 타격이 큰 국가는 전년 동기 대비 45.4%의 판매가 감소한 중국이었지만, 유럽 (-26.3%), 인도(-22.4%)에서의 판매량 저하도 만만치 않았다.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선제적으로 사업과 생산시설을 조정하고, 인력 재편에 나서는 등 생존을 위한 재편 작업을 가속화하고 있다. 전경련은 “폭스바겐은 23년까지 4000명의 인력을 감축했고, GM은 자동차 공유 서비스 산업인 메이븐을 종료하고 직원 임금 삭감에도 나섰다”며 “닉산은 인도네시아와 스페인의 공장 폐쇄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경련은 주요국들이 판매량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기업들을 위한 지원책을 확대하기 위한 과감한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고 보면서, 구체적인 지원 사례를 설명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프랑스의 경우, 마크롱 대통령이 직접 80억 유로(10.8조원) 규모의 자동차 산업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경영 위기에 빠진 르노자동차의 은행 대출(50억 유로(6.7조원))을 지원한다. 친환경차로 체제 전환을 위해 전기자동차 구입 보조금도 6000유로(807만원)에서 7000유로(942만원)으로 인상했고, 기존 자동차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내연기관차를 구입할 때도 3000유로(4040만원)을 지급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또 2023년까지 전국에 10만개의 충전시설을 설치하기로 지원하는 등 인프라 확충 방안도 발표했다,

스페인 정부도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37.5억 유로(5조원) 규모의 자동차산업업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전경련은 “스페인 정부는 부품회사를 포함한 자동차 회사에 대한 저리 대출 등 금융지원에 약 27억 유로(3.6조원)을 지원하고, 나머지는 전기자동차 구입 등 보조금 지급 등에 활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독일은 친환경 체제 구축에 더욱 적극적이다. 전기자동차 구입 보조금을 3000유로(404만원)에서 6000유로 (807만원)으로 대폭 인상했고, 전기자동차 충전 시설을 확충하는 등 친환경차 체제로의 전환 방안이 경제 활성화 방안에 포함됐다.

전경련 기업정책실의 유환익 실장은 “지금까지 한국은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부품사 지원을 중심으로 정책이 집중되어 있었다. 하지만 주요국들은 코로나 사태를 위기이자 산업체제 전환의 위기로 삼고 과감한 정책 지원을 하고 있었다”며 “우리도 위기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자율차를 위한 도로와 통신 인프라 구축 등 미래차 산업에 대비한 정책 지원이 시급하다”꼬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