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야당 인물난 때문...지지율 거품 가능성 높다”
통합당 “여권 ‘윤석열 때리기’에 지지도 상승”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3위에 오르면서 야권 1위 주자로 부상한 데 대해 정치권이 상반된 반응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은 윤 총장의 지지율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서 정치적 행보에 견제구를 던졌다. 반면 야권에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 총장을 연이어 비판하면서 오히려 정치적 체급을 키워줬다고 봤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윤 총장의 대권 도전 가능성에 선을 그었지만 김무성 전 통합당 의원은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22~26일 실시한 6월 정례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정례조사에 따르면, 윤 총장은 10.1%를 기록하며 3위에 올렸다. 1위는 이낙연 민주당 의원(30.8%), 2위는 이재명 경기지사(15.6%)였다.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2537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1.9%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야당 자체에 워낙 인물난이 있으니 이회창 대통령 후보처럼 키워보자는 흐름이 있는지는 모르겠다”며 “결국 후보는 될지 모르지만 대통령은 안됐다는 것은 꼭 말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김남국 민주당 의원도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때려서 윤 총장의 지지율이 올라갔다고 보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윤 총장이 정치적으로 무리한 수사를 해서, 그리고 추 장관과 자꾸만 충돌해서 윤 총장의 지지율이 올라갔다고 보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궁금해진다. 정말 (윤 총장이) ‘큰 그림’을 그리고 그렇게 오해를 살만한 말도 안되는 수사를 한 것인가. 정말 멀리 내다보고 추 장관의 지시를 잘라먹고 일부러 충돌하는 것이냐”며 “정치적인 이유는 아닐 것이라고 믿고 싶다”고 견제했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같은 날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윤 총장이 야권 대권주자 지지도 1위 소식과 관련 “기가 막힌 일이다. 어느 나라에서 이런 일이 있을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대표는 “과거 황교안 통합당 대표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지지율, 대한민국 보수를 자임하는 분들의 정치적지지 의사가 지금 어디 갈 곳을 못 찾고 있다 보니 지금 상황에서 가장 언론에 많이 언급되고 정부와 맞서는 것으로 보이는 사람에게 관심이 집중되는 데서 비롯되는 현상인 것 같다”며 “(지지율은) 일단은 거품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최 대표는 윤 총장이 실제로 대선에 도전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그 분이 서울중앙지검장이 된 후부터 움직이는 과정을 보면 정치를 염두에 둔 행보라고 볼 수 있는 상대방들을 많이 만나고 다니셨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며 “그런 (대선 도전) 뜻이 아주 없는 분인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2020년 6월 여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사진= 리얼미터>
▲ 2020년 6월 여야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사진= 리얼미터>

 

김종인 “검찰총장이 무슨 대통령 후보냐”
김무성 “국민이 윤석열 같은 지도자 원하는 현상”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1일 취임 한 달을 맞아 ‘연합뉴스’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검찰총장이 무슨 대통령 후보냐. 할 수가 없지 않느냐”며 ‘윤석열 대망론’에 선을 그었다.

그러나 또 다른 야권 ‘킹메이커’로 꼽히는 김무성 전 통합당 의원은 여론조사 결과에 “상당히 의미 있는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자기 일에 소신을 갖고 굽히지 않고 나아가는 그런 지도자를 국민이 원하고 있다는 현상”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이날 포럼 ‘더 좋은 세상으로’ 세미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윤 총장은 때리면 때릴수록 더 커질 것”이라며 “상식을 가진 보편적 국민 입장에서는 추 장관이나 민주당 의원들이 윤 총장을 흔드는 모습을 보고 다들 비판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윤 총장이 지금 공무원이기 때문에, 현상을 예의주시하고 가능성을 보고 있다”며 “나서라고 말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하태경 통합당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상황에서 (여권이) 계속 윤석열을 때리면서 결국 윤석열을 키워주고 있다”며 “추미애 장관이 지금 윤석열 선대본부장 같지 않은가”라고 꼬집었다. 

박지원 단국대 석좌교수는 지난 26일 MBC ‘뉴스외전’에 출연해  “민주당에서는 자꾸 쫓아내려고 하고, 통합당에서는 자꾸 대통령 후보를 만들겠다고 하면 용 되는 것은 윤 총장”이라며 “추 장관과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윤 총장을 국민들에게 띄워주고 ‘용’ 만들어 주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