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의 전형적 행보, 자신이 정치적 희생양 모습으로 가는 게 이득 된다고 판단”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사법개혁 의원모임, 민주연구원 주최로 열린 ‘민주사법개혁 연속세미나, 검찰개혁 입법과제’에서 검찰개혁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사법개혁 의원모임, 민주연구원 주최로 열린 ‘민주사법개혁 연속세미나, 검찰개혁 입법과제’에서 검찰개혁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8일 검언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행보에 대해 “정말로 본인이 관련된 게 있어 저러는 거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기에 충분할 정도로 이상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추미애 장관의 지휘권 행사로 검언유착 사건 관련 수사자문단 구성이 막힌 후 검사장회의 소집과 이후 대검의 검사장들이 특임검사를 제안했다는 발표 등을 한 데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도 윤 장관은 침묵으로 일관하는데 대해 “장관 지휘를 거부할 명분이 없다. 그러니까 생각이 길어질 수밖에 없고 장고 끝에 악수를 둔다는 말이 있다. 뚜렷한 대책은 없고 또 기대했던 것처럼 내부 사람들이 본인을 맹목적으로 지지해주는 상황도 아니다보니까 지금 외부 분들을 만나서 의견을 듣고 이러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어 “정치인들이 위기에 봉착했을 때 하는 전형적인 행보 아닌가? 정치적인 단계로 돌입한 것 같다”며 “본인이 얼마나 덜 창피하게 이 상황을 수습하느냐의 문제일 텐데 그러다 보니 결국 내가 정치적 희생양이라는 모습으로 가는 게 가장 정치적으로 본인한테 이득이 된다고 판단해서 보인 행보 아닌가 싶다”고 추측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추 장관의 지휘권 발동은 청와대의 배후조종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한데 대해 “바로 그 지점 때문에 윤 총장이 정치적 이득을 노려서 행보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우려가 더 커지는 것”이라며 “검찰총장이 직접 한 소행에 대해 방어를 해줄 논리가 궁색하니까 전가의 보도로 끌어들이는 게 청와대 배후설, 음모설”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이 검언유착 사건 특임검사를 제안할 경우에 대해 “그거는 명백히 지시에 대한 명령 불복종으로 징계 사유가 된다”며 “추미애 장관이 특임검사는 이미 시기를 놓쳤기 때문에 그것은 대안이 될 수 없다는 말은 명시적으로 했고 서면으로 지휘했다. 그런데 또 특임검사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명시적으로 거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총장이) 이번에 끝까지 장관의 지휘를 거역해 징계 절차에 들어가면 직무 배제가 된다. 직무 배제 후에 감찰 조사가 정식으로 진행이 된다면 그런 불행한 일이 없기를 바라지만 진행된다면 (검언유착 사건에 있어) 어떤 범법행위가 충분히 밝혀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얘기했다.

또 최 대표는 윤 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장관 낙마 의도를 가진 수사한 부분에 대해 “해석의 문제가 아니라 사실의 문제다. 압수수색이 벌어지기 전에 윤대진 검사를 포함한 검찰 간부들이 조 장관 사퇴해야 된다, 낙마시켜야 된다, 이런 얘기를 하고 다닌 건 황희석 국장에게만 그런 게 아니다. 이용구 법무부 실장한테도 같은 취지의 이야기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윤 총장이 확신을 갖고 이같은 행동을 한 배경에 대해 “첫 번째는 지금 다 허위로 밝혀진 사모펀드에 대한 집착, 본인들이 보기에는 딱 떨어지는 범죄라는 아주 이상한 확신이 있었던 것 같다. 일종의 오판”이라며 조 전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이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오판을 이끌게 한 배경에 검찰 조직이 어떻게든 이익을 지켜내야 된다는 무의식이 작동하는 기조 하에서 사안을 냉철하고 객관적으로 보지 못해서 그런 착각에 빠져서 수사를 진행했다”며 “결국 자금 추적을 해봤더니 자금이 다 익성으로 들어간 거지 조 장관이나 정 교수 쪽으로 간 게 없었다. 그걸 알면서도 멈출 수 없었던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