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존립근거까지 영향 받는 선거 됐다, 당헌당규만 고집하기에는 너무 큰 문제”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14일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 공천에 대해 “그 지역에서 고생해 온 당원 동지들의 견해가 제일 중요할 것”이라며 민주당에서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당권 도전에 나선 김 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당헌에는 민주당이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 보궐선거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돼 있다. 그런데 (내년 보궐선거는) 대한민국의 수도와 제2의 도시 수장을 뽑는 선거인만큼 당의 명운이 걸렸다고 할 만큼 큰 선거”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후보 공천에 대해) 국민 마음이 한국정치 전체 풍토를 바꿔야 되니 이번에는 당신들이 후보를 내지 말라는 상황으로 갈 수도 있는 거 아닌가?”라며 “그런 판단을 제일 잘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일까? 아무래도 서울시 곳곳에서 열심히 활동해 온 우리 당의 당원이고 지지자들”이라고 당원·지지자의 뜻에 따라 후보 공천을 결정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과 부산 당원들이) 이렇게 한번 해 보고 싶다, 우리들이 힘을 모아보고 싶다고 하면 그분들의 판단을 우선 존중해야 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우리가 (당헌을) 못 지키게 되면 국민에 대한 그만한 대국민 사과라든지 또 설명이 있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나는 당헌이 지켜져야 된다고 생각하지만 이 당을 오랫동안 지켜온 분들의 견해가 (우선이다). 선거라는 것은 그 시기의 민심과 직결되지 않나? 그 부분에 대해 가장 우선시돼야 될 의견청취는 무엇일까”라며 “(다만 당헌을 못 지킨 데 대해선) 대국민 사과라든가 설명을 해야 된다. 그냥 어물쩍 넘어갈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내년 보궐선거에 대해 “그냥 부산시장 선거 하나, 서울시장 선거 하나가 아니라 서울·부산 선거가 연동이 되고 다음에 치러질 대통령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이 준다”며 “정당으로서는 자신들의 존립근거까지 영향 받을 수 있는 선거가 됐다. 그래서 당헌당규만 고집하기에는 너무 큰 문제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당헌을 지키기 어려울 경우 분명히 국민들에게 거기에 대한 지도부가 설명도 하고 사과도 하는 일이 있어야만 변화가 가능하다, 그렇지 않고는 국민적인 신뢰를 받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이에 따른 당의 대국민 사과와 설명이 필요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또 김 전 의원은 고 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 진상규명과 대책마련 관련 질문에 “(피해) 당사자가 그렇게 주장할 권리는 있다”며 “또 추모 자체도 존중돼야 된다고 본다. 지금 양쪽 주장들이 엉뚱한 방향에서 서로 논쟁이 일어나고 감정 대립이 있는데 차분해질 필요가 있다”고 얘기했다.

이어 “여성단체 또 고소인 측에서 제기한 그 문제 자체가 법적인 주장인지 혹은 자기 심정을 표현한 건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조금 판단을 해 봐야 될 것 같다”며 “왜냐하면 이건 고인의 명예와도 관계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함부로 제가 여기에서 예단해서 답하기는 어렵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