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20분 내 충전·1회 충전시 450km 이상 주행 차세대전기차 내년 출시
정의선 수석부회장, “2025년 전기차 100만대 판매, 시장 점유율을 10% 이상 기록할 것··· 전기차 글로벌 리더 되겠다”
“국내 수소버스·수소트럭 판매 확대··· 미국·중국 등 해외 시장도 개척할 것”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14일 ‘그린 뉴딜’ 대표기업으로서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설명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진행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 원격으로 참석해 ‘그린 뉴딜’과 관련한 현대차그룹의 전략을 소개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디지털 뉴딜’을 설명한 한성숙 네이버 대표에 이어 고양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실시간 화상 연결로 출연해 “그린 뉴딜의 대표기업으로서 현대차그룹을 소개할 기회를 주셔서 영광”이라며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를 중심으로 현대차그룹의 비전을 설명했다.

이어 “내년은 현대차그룹에 전기차 도약을 위한 ‘원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가 출시되기 때문이다.

차세대 전기차를 두고 정 수석부회장은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간인 20분 내에 충전이 가능하고, 한 번 충전으로 450km 이상을 달릴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현대,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로 2025년까지 23차종 이상의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이라며 “2025년에는 전기차를 100만대 판매하고, 시장 점유율을 10% 이상 기록하여 전기차 부문 글로벌 리더가 되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또한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 “최근 삼성, LG, SK를 차례로 방문해서 배터리 신기술에 대해 협의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3사가 한국 기업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서로 잘 협력해 세계 시장 경쟁에서 앞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전기차도 언급했다. 앞서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넥쏘’는 지난해 5천 대를 판매한 바 있다. 이는 전세계 수소전기차 중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이다.

또한 수소전기트럭에 대해 정 수석부회장은 “세계 최초로 대량 생산되는 수소전기트럭이 지난주 스위스로 선적됐고, 2025년까지 총 1,600대를 유럽에 수출할 예정”이라며 “국내 시장에서 수소버스와 수소트럭 판매를 확대하고, 미국, 중국 등 해외 시장도 적극 개척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전기차의 심장’으로, 지난 20년 간 그룹이 140여 협력업체들과 함께 개발했다”며 “앞으로 더욱 노력해 3~4년 안에 수명을 두 배 이상 늘리고, 원가는 절반 이하로 낮춘 차세대 시스템을 개발해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 (연료전지)시스템은 선박이나 열차, 도심형 항공기, 빌딩, 발전소 등 생활 ‘모든’ 영역과 군사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를 이용한 전기 생산이 ‘미래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이며, ‘미래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정 수석부회장은 도심형 항공기인 UAM(Urban Air Mobility)에 대해서도 소개를 이어갔다. UAM는 “전기차 배터리와 연료전지시스템 기술을 활용한 공중 이동수단”으로 “2028년 상용화해 ‘하늘 위에 펼쳐지는 이동 혁명’을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 수석부회장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을 이루는 ‘그린 뉴딜’에 대한 평가와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그린 뉴딜’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사업 방향이라고 생각한다”며 “현대차그룹은 저탄소, 나아가 ‘제로’ 탄소시대를 위해,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기술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스타트업 및 중소 부품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통해서 세계 시장에서 경쟁하고, 또한 일자리를 많이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