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부-정치경제부 조직개편
최대 규모 국회 취재인력 배치
정치를 넘어 정책 이슈 집중보도
국민-국회의원간 직접 소통을 위한 미디어
국민-정치인을 위한 서비스저널리즘

폴리뉴스가 20주년을 맞아 제3창간을 선언하고 취재기자 18명 및 PD 2명 등으로 구성된 취재진을 국회에 집중 투입한다. 폴리뉴스는 20일 제3창간의 다짐에 따라 대대적인 편집국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2000년 정치전문 인터넷신문으로서 창간한 폴리뉴스는 2015년 ‘정치와 경제의 만남’을 모토로 제2창간을 선언, 경제산업부를 신설하고 정치 영역을 넘어 경제, 사회, 문화 등으로 취재 분야를 확대하고 월간지와 폴리TV 등으로 매체를 다양화했다. 270여명의 지도층 인사가 참여하는 포럼과 리더십과정 등을 통해 새로운 시대의 리더십 창출에 기여해왔다. 

이번 제3창간은 창간정신을 보다 뚜렷하게 조각하며 ‘정치 중심 종합미디어’ ‘정치경제 융합 취재’를 지향한다. 폴리뉴스의 정치 지향점인 ‘상생’과 ‘통일’을 본격 실행해 대한민국 사회 갈등의 조정과 해결의 주체인 국회를 중심으로 국민의 정치 역량을 크게 끌어올리는 감시와 매개자의 역할에 충실하겠단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정치사회부-정치경제부 조직개편

기존 정치부와 경제산업부로 구분한 조직구조를 정치사회부, 정치경제부로 개편한다. 폴리뉴스는 의회주의에 입각, 정치의 중심을 국회로 다잡고 정치 뉴스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돼 왔던 ‘의회에서의 정책’을 집중조명한다. 한국의 사회, 경제 등의 의제를 국회가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해결하는지, 그 방향과 과정을 면밀히 관찰, 보도할 계획이다.

최대 규모 국회 취재인력 배치

그동안 한국 언론은 취재인력 한계로 국회 안에서 일어나는 정책 의제를 상세히 다루지 못했다. 거대 담론과 정치적 갈등과 분쟁, 선거를 다루는데 급급해 왔다. 폴리뉴스는 대한민국 어느 언론사보다 많은 취재인력을 국회에 집중시킴으로써 취재인력의 한계를 극복해 국민독자의 정책 뉴스에 대한 갈증을 해소한다. 폴리뉴스는 소속 취재 기자 중 16명을 17개 국회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에 집중 배치한다. 사회 경제 전 의제를 각 상임위에서 어떻게 분배하고 갈등에 대한 해법을 어떻게 내는지 현미경으로 들여다 볼 예정이다.

정치를 넘어 정책 이슈 집중보도

‘일하는 국회’를 바라는 국민의 열망에 부응해, 정치 뿐 아니라 정책을 집중 조명한다. 300명 국회의원이 어떤 일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감시한다. 한편 각 의원실과 공동으로 사회, 경제, 문화 등의 이슈를 파악하고 해법을 함께 모색한다. 국회 밖에서 일어나는 사회, 경제, 문화 이슈를 국회의원에 직접 전달하고, 국회 안에서 인식, 결정하는 과정을 제 분야에 보도한다. 

국민-국회의원간 직접 소통을 위한 미디어

각 국민이 국회에 바라는 청원 활동을 활성화하고 이를 법안으로 만들기 위한 활동을 집중 취재한다. 국민으로 부터 받은 청원에 대해 최적합한 국회의원을 찾아 전달하고, 의원실의 반응과 입법과정을 국민에게 돌려준다. 국민이 국정감사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상시 제보를 받아 유관 국회의원에 직접 전달하고 국감에서 질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다종한 정책 의제를 두고 사회, 경제, 문화 전문가와 함께 국회의원이 함께 하는 온라인 오프라인 토론회를 개최, 의미있는 결론을 도출해 내는 국민-국회 소통 창구가 된다.

국민-정치인을 위한 서비스저널리즘

폴리뉴스는 제3창간을 통해 30년 이상 쌓은 강력한 정계 네트워크를 국민과 정치인에게 환원하는 서비스저널리즘을 시행한다. 국민과 정치인 사이 정보 브릿지역을 자처해 양자 모두에게 유익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회를 중심으로 한 정보서비스로 국민이 바라는 정보를 제공하고, 정치인이 국민의 말씀을 보다 잘 파악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제3창간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창간정신 ‘정치를 바꾸자’는 정치개혁으로 우리 사회를 새롭게 발전시키자는 의미입니다.

이제 우리 정치는 국민 삶 깊숙이 들어와 국민 모두가 피부로 느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민주주의는 현재까지도 여전히 최상의 시스템입니다. 그 민주주의 본산이 바로 의회입니다. 우리는 창간정신을 다시금 세우며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국회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국회에서 제기되고 공유된 정책이슈와 정치 이슈를 중앙부처, 지자체, 시민사회, 기업, 시장 등 현장에서 밀도높게 취재하겠습니다. 폴리뉴스만의 특화된 정보로 통찰력있게 보도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서 국민들의 정치 불신을 극복해 나가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입니다.

폴리뉴스가 창간 20주년을 맞이 새로운 도전에 나선데 따뜻한 격려와 참여를 기대합니다. 저희가 부족하고 모자란 부분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따끔한 질책을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