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장수 “안철수 서울시장 나오면 정치판 재편될 것”
차재원 “1년 짜리 서울시장, 귀책사유 만들지 말아야”
김능구 “김종인, 안철수보다 경제 아는 뉴페이스 세울 것”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7월 정국 좌담회가 열렸다. <사진=이은재 기자>
▲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7월 정국 좌담회가 열렸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권규홍, 오수진 기자]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이 지난 22일 진행한 정국 관련 ‘좌담회’에서는 “잇단 악재로 흔들리는 정부여당, 반전의 계기는?”이라는 주제로 대담이 진행됐다. 

이날 오후 김만흠 정치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폴리뉴스’에서 진행된 좌담회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 카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해 향후 광역 자치단체장의 잇다른 성 비위로 인해 치러지게 된 재보선과 관련한 정국을 전망했다.

우선 황장수 소장은 재보선에서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의 정치적 결합 가능성을 전망하며 “당의 결합으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서울시장 후보가 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고 판단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통합당 인물 중에 나가서 될 만한 사람이 없을 거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재보선에서 패하면 국민의당 존립에 위기가 올 수 있는 만큼, 키를 쥐고 있는 통합당의 김종인 위원장이 딜을 하자는 신호를 열심히 보내고 있다고 본다”며 “정치판의 급격한 재편이 나올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김능구 대표는 “안 대표와 문 대통령이 사생결단으로 서로 맞서 온 관계이기 때문에 그럴 듯 해보이지만 보수가 결집이 안 된 상황에서 서울에서 진보세력보다 지지율이 높지 않다면 대통령 지지, 정당 지지와 상관없이 안철수가 이기는 카드가 안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며 “안 대표가 통합당 후보가 될 가능성 등이 현실적으로 진행될 수는 있지만 되는 순간 여권의 결집이 극대화 될 것이다” 고 전망했다.

반면 차재원 교수는 “민주당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후보를 내지 말자는 이야기를 했는데 이후 사실상 꼬리를 내렸다”며 “그만큼 현재 당내에서는 내년 재보선에 무조건 후보를 내야 된다는 분위기가 지배한 것 같다. 그런데 과연 국민들은 어떻게 생각할 거냐. 원래 당헌에 없다고 하더라도 너네 내면 안 된다고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 보궐선거 비용 219억 원을 부산시가 낸다. 비용을 한꺼번에 만들지 못해서 시 선관위에 분납을 요청 하는데, 서울은 이것보다 세 배 또는 네 배 일것이다”며 “코로나로 예비비를 다 써 버려서 없다. 이런 부분을 지켜본 시민들 입장에서는 후보를 낸다는 것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민주당이 후보를 내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1년 짜리고 자신들이 만든 혁신안에 의해서 안 내야 되는게 맞다. 이것에 대해서 무조건 잘못했다고 하고 이번에 철저히 반성하고 다음 선거에 내서 이기면 된다”며 “안 그래도 1년 뒤면 바로 또 선거를 하게 된다. 지방선거전에 대선을 민주당이 잡으면 지방선거도 이길 수 있다. 대선에서 이겨버리면 기세를 몰아 이길 수 있다. 그런데 지방선거를 이런 식으로 욕심내다가 대선도 놓치면 다 떠내려간다. 그리고 안철수 시장은 시장보다는 대선후보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 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에 대해 김능구 대표는 “김종인 비대위원장 같은 경우는 경제를 아는 뉴페이스를 찾을 것이라고 보이고 김동연 부총리 이야기도 많이 나온다”며 “민주당 같은 경우는 부산시는 가능성 면에서도 후보를 못 낼 것 같고 후보를 안 내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범여권에서 무소속 후보 지원도 못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어 “그런데 서울시장은 다르다. 수사결과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받게 되어 있고 당 대표후보들이 당 대표 경선 TV토론에서 그 부분에 대해 분명한 답을 해야 한다”며 “당 대표가 된 다음이 아니고 경선 토론과정에서 그 부분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이야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 대표는 “민주당에서 볼 때는 서울시장을 우리가 후보로 안 낼 수가 없다는 게 전반적인 인식이지만 전당원 투표해서 후보를 내기로 결정하면 민심의 역풍을 가져올 수 있다고 본다”며 “이래서 서울시장도 민주당이 마음을 비워야 한다. 자치단체장은 중앙정부와 떨어져서 하는 경우도 여러 나라에 많다. 그리고 이번 경우에는 임기도 1년 남짓 되는 것이니까 그런 것도 한 전략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