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기억에 없다, 제가 말할 위치에 있지 않다"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오수진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대중 정부 당시 대북 송금 연루 의혹에 관해 거듭 부인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당시 대북송금 혐의로 옥고를 치른 것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의원의 질의에 “북한에 송금된 5억 달러 중에 정부 돈은 1달러도 안 들어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대가 금강산 관광 등 7대 사업의 대가를 지불했다는 것은 이미 역사적, 사법적으로 밝혀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대북송금 사건으로 실형을 산 박 후보자는 “현대가 북한에 송금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계좌를 활용해 저도 유죄 판결을 받았지만, 저는 어떤 계좌를 통해 현대가 북한으로 송금했는지 모른다”면서 “대법원 최종 판결에 순종하지만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미래통합당 조태용 의원의 질의에서도 “북한에 불법 송금을 하지 않았다”며 “대북 특사를 할 때도 북한에서 그런 요구를 했을 때 단호히 거부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법원 확정 판결이 있었지만, 송금을 국정원 계좌를 통해 옮겼는지는 알 수 없었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이날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4.8 남북 경제 협력에 관한 비밀합의서를 공개하며 “남측은 북측에 2000년 6월부터 3년 동안 25억달러의 투자 및 경제협력 차관을 사회간접부분에 지출한다. 남측은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하여 5억달러를 제공한다”는 내용의 문서 존재 여부와 서명한 사실이 있는 지를 물었다. 

박 후보자는 “내가 서명한 것이 맞는가”라고 반문하며 “어떤 경로로 문건을 입수했는지는 모르지만, 기억이 없다. 제가 말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박 후보자는 김대중 정부에서 대북 특사로 활동하며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역사상 첫 남북정상회담 성사에 기여한 바 있다. 

대북송금 사건은 2003년 수사를 맡은 송두환 특검팀이 4월부터 6월까지 수사를 벌여 현대가 4억 5000만 달러를 국가정보원 계좌를 통해 북에 지원한 사실을 확인했고, 이 중 남북정상회담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 지원금 1억 달러가 포함돼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과정에서 정몽헌 전 현대아산 회장이 숨졌고, 박 후보자는 불법 대북송금 사건과 직권남용, 외국환거래법 및 남북교류협력법 위반 혐의로 구속돼 실형을 살다 복권됐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