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가덕신공항 되어야 文대통령 ‘트라이포트’공약 이뤄져”
김부겸 “김해신공항 검증결과 지켜봐야...가덕신공항 반대하지는 않을것”
박주민 “동남권 메가시티 등 영남 발전계획을 위해서 가덕신공항 만들어야”

박주민, 이낙연, 김부겸 후보가 부산 MBC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토론회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 박주민, 이낙연, 김부겸 후보가 부산 MBC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토론회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낙연, 김부겸, 박주민 후보가 부산MBC에서 열린 토론에서 동남권 최대 현안인 ‘가덕신공항’ 현안을 두고 온도차를 보였다.

이낙연, 박주민 후보는 적극 찬성에 나선 반면 김부겸 후보는 김해신공항에 문제가 있을 경우 가덕신공항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31일 부산 MBC가 주최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 부산, 울산, 경남 TV토론회에 나선 세 후보는 현재 부울경 최대현안인 동남권 신공항 문제, 부동산 문제, 故노무현 대통령과 관련한 과거 발언 등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세 후보는 ‘부울경이 원하는 관문공항 필요성과 지역방안은’이란 질문을 두고 각자의 생각을 밝혔는데 김 후보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을 언급하며 “이 문제로 TK와 PK간 갈등이 있었다”며 “하지만 다행히 어제 통합공항 부지를 결정했다. 한 고비 넘겼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무총리실이 김해신공항 검증결과를 발표하겠지만,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공항은 만들 수 없을 것이다”며 “그렇게 되면 처음 영남권 5개 지자체가 합의했던 것이 깨지게 된다. 그 합의가 지켜질 수 없음을 각 자치단체장에서 설명해야 한다. 하지만 동남권 성장의 동력이 될 공항은 지금으로서는 가덕신공항이 될 것 같다. 가덕신공항 건설에 반대하지는 않겠다”고 조건부 지지를 표했다.

이어 이 후보는 “부산은 유라시아 내륙철도가 만들어지면 그 시발점이 될 것이며 태평양 뱃길의 관문이기도 하다”며 “부산의 하늘길을 긴 눈으로 보고 확장성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가덕신공항을 지지한다. 가덕신공항이 되어야만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에서 말한 '트라이포트', 철도가 지나고 부산항이 가까이 있고, 하늘길이 열리게 된다. 부산의 백년대계, 대한민국을 위해 필요하다”고 가덕신공항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총리실 산하 검증결과에 대해서는 “정부가 결과를 보고 많은 고민을 할 것이다”며 “정부에 계신 분들께 제안한다. 먼 미래의 확장성을 보고 '가덕신공항'을 선택해달라”고 재차 가덕 신공항을 지지했다.

박 후보 역시 가덕신공항에 찬성하며 “현재의 김해공항 일부 확장안 만으로는 동남권에서 추가적으로 발생할 공항수요를 충족하기 어렵다”며 “동남권 메가시티 등 추가적 발전계획이 진행된다면 이를 대비할 수 있는 신공항이 필요하다. 그래서 김해공항 확장이 아니라 가덕신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의 김해공항은 여객수송과 내륙 물류 등을 위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 갈등없이 가덕신공항을 중심으로 힘을 합치면 좋겠다”고 신공항문제로 지역간 갈등을 일으켜선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동산대책]

이낙연 “집으로 돈벌겠다는 생각 자체가 없어지도록 해야”
김부겸 “청년, 신혼부부 비롯해 무주택자에게 파급적 지원 해야”
박주민 “환매 조건부 분양조건과 같은 분양방식 검토해야”

아울러 이날 세 후보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 대책에 대한 야당의 비판과 실수요자 주거 안정과 투기 방지를 위한 대책에 대해서도 각자의 생각을 밝혔다.

우선 이 후보는 “집으로 돈 벌겠다는 생각 자체가 없어지도록 과세 강화 등을 취해야 한다”며 “정부가 대책을 이미 과세강화, 임차인보호등의 대책을 내놓았지만 이걸로 충분하지 않다. 서울과 지방간 양극화 현상이 심해서 이것을 해소하려면 균형 발전을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 울산, 경남 경제적 활력을 되살려야만 부동산 문제도 해결가능 하다고 본다.부동산에 쏠린 과잉 유동성 자금을 산업자금으로 흐르게 해야한다”며 “현재 정부는 ‘뉴딜 펀드’를 구상중이고 곧 발표할 것이다. 부울경 시도민 여러분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뉴딜펀드는 안정성과 수익성을 담보 해 드리는 쓸만한 투자처가 될 것이다. 이것으로 부동산에 쏠린 유동 성 자금을 흐르게 해야 한다. 뉴딜 펀드를 통해 한국판 뉴딜도 성공시키면 부동산 시장도 안정되고 투자자들도 수익을 올리는 1석 3조의 효과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부동산 유동자금이 갈길을 터줘야 한다는 이 후보의 생각에 동의한다며 “부동산 광풍에서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주거 안정권이다. 국회에서 통과된 임대차법은 주거 안정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며 “공급은 획기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청년과 신혼부부한테는 한 채씩 준다는 개념으로 질 좋은 공공임대주택을 확실하게 공급하고 생애 최초로 주택을 갖고자 하는 사람에도 파급적 공급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동산으로 돈벌면 안된다는 걸 확실히 인식 시켜줘야한다”며 “그런 정부의 의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라도 고위공직자가 주택 1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을 확립 시키겠다. 집으로 돈버는 세상이 아니라 모두가 집을 가져서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부동산 투기로 인한 수익구조를 확실히 차단 시켜야 한다. 당이 종부세 강화 방안을 내놨지만 과세구간에 포함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 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공급에 대해서도 공적 공급이 로또 분양되는 경우가 있다. 지금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기본주택제도, 환매조건부 분양조건같은 새로운 분양 방식도 필요하다”며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이전을 비롯해 사법기관이전, 그리고 경남도가 추진하는 지방거점대학 지방대학 집중육성으로 인구 유입 공약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낙연 VS 김부겸 신경전]

김부겸 “이낙연 과거 원내대표 시절 노무현 비판”
이낙연 “당시 원내대표로서 절박한 마음의 표현일 뿐...대척점에 있지만은 않았다”
박주민 “두 후보 갈등...영호남 갈등으로 비화될 우려”

한편 이날은 각각 호남과 영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이낙연 후보와 김부겸 후보간의 신경전도 펼쳐지며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김 후보는 주도권 토론에서 이 후보가 과거 故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판한 것을 두고 이 후보를 공격했다.

김 후보는 “과거 이 후보는 새천년민주당 원내대표 시절 노무현 정부를 ‘군사독재보다 더 빈부격차를 키운 반서민정권’이라고 비판했다”며 “정치적 위치에 따라 독한 평가를 한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같은 비판에 이 후보는 “당시 절박한 마음을 야당 원내대표로서 표현한 것이다”며 “그렇다고 노 대통령과 대척점에만 서있지는 않았다. 당시 이해찬 총리 지명에 제가 좋은 인사라는 논평을 내 당내에서 눈총을 받은적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다만 지역구민들의 생각이 있어 당시 열린우리당 창당 과정에 제가 함께 하지 못한 것은 두고두고 아쉬움을 남긴 대목이다”고 과거의 선택을 후회했다.

김 후보는 이 후보의 이 같은 답변에 “대통령 후보자는 이전 정부와 차별화하려는 시도를 하기 때문에 대선주자가 당대표가 되면 긴장이 발생할 여지가 많다”며 “당시 열린우리당도 대선에서 실패했다. 굳이 당 대표에 나올 이유가 있느냐”고 이 후보를 거세게 몰아부쳤다.

이 후보는 이 같은 공세에 “제가 예전보다 많이 성숙해졌다고 생각한다”며 “국가적 위기를 외면하는 것은 책임 있는 처신일까 하는 고민이 있었다”며 당대표 출마 배경을 거듭 밝혔다.

두 후보간 신경전이 과열양상을 보이자 박 후보는 중재에 나서며 “후보간 세게 부딪히는 면은 자칫 과거 영호남 갈등으로 비화될 우려가 있다”며 “대표가 된다면 지명직 최고위원의 지역 안배를 다시 하겠다”고 중재안을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