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사저 머물던 文대통령, 집중호우피해에 휴가 취소...靑 즉각 복귀
文 대통령 “안전 관리 만전, 국민 인명 중요, 저지대 주민들 대피” 지시 
文 대통령, 지난해 일본수출규제조치에 이어 두 번째 휴가 취소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적인 수해피해로 여름휴가를 취소했다. <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적인 수해피해로 여름휴가를 취소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당초 예정됐던 여름휴가 일정을 취소하고 전국적으로 벌어진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국민의 안전이 제일 중요하다”며 전국에 관련 대책을 지시했다. 

3일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중부지방 집중호우와 관련해 피해상황을 보고 받았다”며 “기습적인 폭우로 인해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고 재산상의 피해가 늘어가는 것에 안타까움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우선을 두고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며 “계속된 비로 지반이 많이 약화된 만큼 이중, 삼중으로 점검하고 관리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 윤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두고 구체적인 당부를 내렸다. 첫째, 무엇보다도 국민의 안전이 제일 중요하고 인명 피해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는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저지대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나 붕괴 우려 지역 등은 사전에 철저히 통제하고 주민들도 대피시켜 안타까운 희생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는 지시사항을  전했다.

그러면서 “두번째로는 행안부, 소방 구조대원과 경찰, 현장 지자체 공무원 등은 인명구조와 응급 복구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며 “구조 과정에서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여 구조하다가 희생되는 일이 더는 없도록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구조대원의 안전을 당부했다.

아울러 “국민께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알리는 노력에도 힘써주기 바란다”며 “정부와 지자체, 방송사는 기상상황은 물론 위험 지역의 정보와 주민 행동 지침을 국민들에게 빠르고 상세하게 제공해야하고 국민들께서도 재난 안내방송에 귀를 기울이면서 외출이나 야외활동에도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주시기를 바란다” 문 대통령의 당부를 전했다.

윤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이 같이 밝히고 “대통령의 추후 휴가 일정은 미정이다”고 설명했다.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휴가가 취소된 문 대통령의 이번주 업무 계획에 대해서 “대통령 일정과 관련해서는 보안사항이다”며 “업무 계획과 관련해서는 통상적인,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실 예정이다”고 답했다.

이어 ‘일부 지자체가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한 것’에 대해서 “올해도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관련된 몇 차례 결정이 있었다”며 “이렇게 잘 아시다시피 이와 관련돼서는 지자체와 중대본이 협의해서 중대본에서 최종 결정하게 되어 있다. 중대본의 결정이 되는 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갈음했다.

또한 “호우 피해 상황과 관련된 보고는 대통령께서 통상적으로 주요 국정현안과 관련된 보고를 받으시는 통상적인 방식으로 받으셨다”며 “청와대 참모들에게 각별히 호우 상황에 대한 대처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수해 피해지역을 방문하는 일정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여름 휴가를 맞아 지난 주말 경남 양산 사저로 내려가 휴식을 취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주부터 시작된 집중 호우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피해가 커졌고 각 지역마다 홍수로 인한 사망자까지 속출하고 있는 심각한 단계에 까지 이르자 전격적으로 휴가를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문 대통령은 휴가를 취소하고 청와대로 복귀해 전국적으로 벌어진 집중호우 사태를 점검하고 관련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휴가를 취소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여름휴가를 계획했으나 일본이 수출규제조치를 감행하자 휴가를 전격 취소하고 대응방안에 논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