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를 교두보 삼아 미국·유럽 등 주요 선진국 임상 개발 신속 진행 추진
인도 3위 제약사 맨카인드파마와 니클로사마이드 임상개발 가속화

대웅제약이 인도서 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에 대해 임상 1상을 승인 받았다. <사진=대웅제약 제공>
▲ 대웅제약이 인도서 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에 대해 임상 1상을 승인 받았다. <사진=대웅제약 제공>

[폴리뉴스 황수분 기자]대웅제약이 11일 인도 중앙의약품표준관리국(CDSCO)으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DWRX2003(성분명 니클로사마이드)' 임상 1상 시험 승인을 받았다.

'DWRX2003’는 세포의 자가포식 작용을 활성화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다. 이미 동물을 대상으로 한 체내 효능시험을 진행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후 콧물과 폐 조직에서의 바이러스 역가 감소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이번 임상 1상은 건강한 피험자 약 30여 명을 대상으로 인도 현지에서 진행된다. 8월 중 피험자에게 첫 투여를 시작해 하반기 내 1상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후 경증환자와 중등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2, 3상을 올해 내 인도에서 개시하고 결과가 확보되는 대로 현지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대웅제약은 니클로사마이드 임상 가속화와 신속한 현지 공급을 위해 인도 3위 제약사 ‘맨카인드파마(Mankind Pharma)’와 라이선스 및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임상 1상 시험은 대웅제약 인도 법인이 메인 스폰서·맨카인드파마가 공동 스폰서로 진행하며 맨카인드파마가 남은 2상과 3상을 담당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