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3만 명 도민 혜택받을 것”
“소비 진작 정책이 방역 방해? 도민께서 양립 가능하다는 것 보여달라”

9일 경기도청에서 지역화폐 인센티브 지급 방안을 밝히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 9일 경기도청에서 지역화폐 인센티브 지급 방안을 밝히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경기도가 코로나19로 인한 골목경제 위축에 대한 대책으로 지역화폐 사용자에게 25%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9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방안을 설명했다. 

경기도는 경기지역화폐 충전 시 제공하는 10% 기본 인센티브에 더해 오는 9월 18일까지 20만원 기준 15%에 해당하는 3만원의 한정판 지역화폐를 추가 지급한다. 

즉 지역화폐 20만원을 충전할 때 사전 인센티브 2만원(10%)를 지원하는 것에 더해, 2개월 내 20만원 사용시 3만원(15%)를 추가 지급해 총 25만원을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지사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우리 경제도 위기를 맞고 있다. 소비가 심각하게 위축되고 경기가 급격하게 얼어붙고 있다”면서 “특히 민생경제의 모세혈관이라 할 수 있는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가 직격탄을 맞았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대로라면 소득의 극단적 양극화, 소비 절벽, 그리고 경기침체의 악순환을 피할 수 없다”면서 “이런 위기의식 아래 추석 명절 전 소상공인과 영세사업자, 전통시장 등 극단적 위기상황에 빠진 골목경제 소생을 위해 지역화폐 인센티브를 활용한 소비 촉진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정판 지역화폐에 할당된 예산은 총 1000억원이다. 이 지사는 “계획대로 집행된다면 약 333만 명의 도민께서 혜택을 받고, 골목상권을 중심으로 중소상공인의 소비 매출은 최대 약 8300억원이 증가할 것”이라면서 “적게나마 멈춰가는 지역경제에 심폐소생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역화폐는 예산 소진 시까지 경기지역화폐카드 또는 모바일을 소지한 모든 도민을 대상으로 선착순 지급된다. 인센티브 혜택을 받으려면 13일 이후 사용액 기준으로 늦어도 11월 17일까지 최소 20만원을 소비해야 한다.

기존 인센티브 10%는 충전 즉시 지급되지만, 소비 지원 목적의 한정판 인센티브는 20만원 이상의 소비가 확인된 후 10월 26일 또는 11월 26일 지급될 예정이다. 사후 인센티브 3만원은 받은 날로부터 1개월이 지나면 소멸된다. 

이 지사는 “소비 진작 정책이 보건 방역을 방해한다는 비난이 있을 수 있지만, 보건 방역 만큼 경제방역도 중요하다”면서 “도민 여러분께서는 소비 활동에 있어서도 철저히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경제방역과 보건방역이 얼마든지 양립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지사는 이번 정책을 경기도의회가 먼저 제안했다고 소개했다. 

당초 경기도가 코로나19 위기 긴급지원 예산으로 500억원을 편성했지만 동일 목적의 국비가 확보된데다, 1조 3600억원의 재난기본소득을 편성하면서 집행 필요성이 사라졌다. 경기도는 예산을 미래 위기 대응을 위해 삭감하려 했지만 도의회가 경제활성화 사업을 제안했고, 경기도가 이를 받아들여 사업비를 2배 규모로 확대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번 발표는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과 박근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이 함께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