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노출 과정 형평성에 의문을 가졌던 것... 질책 달게 받겠다”

8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 여당 의원이 카카오톡 뉴스에 실린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뉴스에 대해 누군가와 메신저 대화를 주고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8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한 여당 의원이 카카오톡 뉴스에 실린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뉴스에 대해 누군가와 메신저 대화를 주고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성소의 기자]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다음의 뉴스 배치와 관련해 보좌진에게 “카카오에 항의하라”는 취지의 문자를 보내 불거진 논란과 관련해 “질책을 달게 받겠다“고 사과했다. 

윤 의원은 9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보좌진과 나눈 문자가 보도되었고 비판을 받고 있다“며 ”저의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여야 대표연설의 포털 노출 과정의 형평성에 의문을 가졌던 것“이라고 설명하며 ”제가 의문을 갖고 묻고자 했던 것은 뉴스 편집 알고리즘의 객관성과 공정성”이라고 밝혔다.

앞서 윤 의원은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도중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고 문자를 보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달라”며 “카카오 들어오라 하세요”라고 보좌진에게 항의하는 듯한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해당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자 윤 의원은 불공정한 뉴스 배열 방식에 대한 항의였다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이날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어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설을 보면서 카카오에 메인 페이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했는데 뜨지 않아 형평성에 있어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며 “여야 대표 연설에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포털장악 시도’라고 비판하며 윤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 과방위 의원들은 8일 성명서를 내고 “윤영찬 의원은 누구보다도 미디어에 대해 잘 아는 분”이라며 “언론에 대한 갑질이자 포털장악의 민낯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네이버 부사장과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상임 이사를 거쳐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바 있다. 

9일 오전에 국민의힘 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는 것에 따라 상임위 사보임, 국회윤리위원회 제소, 의장실 항의 방문 등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방위 소속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은 이른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카카오와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운영 사업자도 포함시키는 법안을 9일 발의했다. 카카오와 네이버 관계자도 부정청탁 금지 대상에 포함시켜 뉴스 편집의 독립성을 보호하자는 취지다. 박 의원은 "포털이 사실상 언론사 기능을 하면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