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조사된 상황 아니고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5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국민의힘 박진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5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참석해 국민의힘 박진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폴리뉴스 원단희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뉴질랜드 외교관 성추행 사건에 대해 “인권위 결과만 놓고 봤을 때 사과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표명했다. 

강 장관은 15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뉴질랜드 피해자에게 사과할 생각이 없나’라는 국민의힘 박진 의원 질의에 “그럴 생각은 없다. 이게 제대로 조사된 상황 아니고 가해자의 자기방어권 행사도 안 된 상황에서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인권위 조사내용 통보 받았다. 그 내용 공개할 수는 없지만 그 결과만 놓고 봤을 때 사과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사건을 적당히 처리하고 덮어두다가 외교 사건이 생겼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건 초기에는 공관 차원에서 대응이 있었고 본부 감사차원에서는 공관 차원에서의 대응이 부족하다 해서 재감사가 있었다. 그 결과 대사관에서는 가해자에게 징계 처분을 줬다”며 “그래서 외교부에서는 일단락 지었다고 생각했지만 피해자가 한참 뒤에 다시 맨처음 진술과는 다른 내용으로 뉴질랜드 경찰에 고발하고 우리(외교부) 안내에 따라서 우리 국가 인권위에도 (안건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교부로서는 피해자 권위를 구제할 수 있는 부분을 우리(외교부)가 스스로 안내를 했지만 돌아보면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 같다. 부족한 점에 대해서는 앞으로 이런 일이 없도록 절차나 직원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2017년 뉴질랜드 대사관에서 근무했던 한국 외교관 A씨가 당시 뉴질랜드 남자 직원을 성추행 했다는 혐의에 대해, 인권위는 13일 A씨의 행동을 성추행이 아니라 성희롱으로 판단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