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 질문 교육·사회·문화 
국민의힘 '전국민 독감 백신' 주장에 "이미 충분"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된 ‘전 국민 독감 무료 백신’과 관련해 부정적인 입장을 재차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 마지막 날인 17일 국민의힘의 '전 국민 독감 백신' 주장에 대해 "'트윈데믹'이 왔을 때 대처하기 어려우니 독감만이라도 예방하자는 것이 어떤 면에서는 타당하다고 볼 수 있지만, 국민 60%가량 맞을 수 있는 백신 물량을 확보한 곳은 전 세계적으로도 없다"고 일축했다. 

이날 앞서 열린 보건복지부 소관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를 위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박 장관은 "현재 정부가 확보한 독감 백신은 약 3000만명 분으로 우리 국민 60%가량이 맞을 수 있는 분량"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이 4차 추경안에 전 국민 통신비 2만원 지원안을 포함시키자 이에 반발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독감 유행 시기 '트윈데믹'을 대비해 독감 백신 접종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박 장관은 '무료 접종 대상 확대' 주장이 나오면서 국민들이 접종 시기와 대상선정에 혼란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에 "생후 6개월에서 만 18세 소아 청소년과 임신부, 만 62세 이상 어르신 등 독감 감염률이 높고 취약한 계층은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다"며 "나머지 계층은 기저질환이 있거나 자신이 판단했을 때 독감에 취약하다고 생각된다면 접종을 받으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감 백신 물량은 국민의 최대 60%까지 확보되면 충분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며 "전 세계적으로도 국민 전체의 절반 이상에 독감 백신을 맞춘 나라는 없다"고 강조했다. 

또 박 장관은 "코로나 사태 이후 국민들이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 되면서 독감 환자 발생 수가 전년도 대비 10분의 1까지 떨어졌다"며 "혹시라도 독감에 걸린다 해도 코로나와 달리 독감은 타미플루라는 치료약이 있기 때문에 국민께서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충분한 백신 확보에도 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의에는 "상식적으로는 전 국민에게 백신을 다 맞히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까 누구나 쉽게 동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의료적으로 볼 때 과도하면 오히려 비효율을 낳을 수 있다. 과유불급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편성해 국회에 제출한 4차 추경안 총 7조8000억원 중 복지부 소관은 1조4331억원으로 코로나19 피해계층 맞춤형 지원에 맞춰져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