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관계자, “수년간 폐해, 이제야 서서히 드러나”
체육회 관계자, “보조금 회수가 시급해 자체 해결하려 했을 뿐, 지역 소문은 유언비어”

창녕군청 전경<제공=창녕군>
▲ 창녕군청 전경<제공=창녕군>

창녕 김정식 기자 = 경남 창녕군체육회가 최근 공금유용 의혹으로 경남도 감사결과, 실제 금액보다 유용한 금액이 더 불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이를 관리·감시해야할 창녕군과 체육회 집행부가 이를 알고도 묵인했다는 정황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체육회 보조금 유용의혹은 최근 알려진 게 아니라 이미 오래전부터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공공연히 나돌았다는 게 주위 여론이다.

경남도는 지난 7월 28일부터 창녕군체육회 보조금 유용 의혹과 관련, 대대적인 감사에 착수해 이달 9일 감사결과를 통보했다가 추가사항이 발견돼 재조사를 하고 있다.

경남도는 체육회 공금유용 의혹과 관련해, 한 시민 제보를 받고 감사에 착수해 의혹의 당사자인 회계책임자가 근무한 최근까지 10여 년간 창녕군체육회 관련 보조금 서류와 자료 등을 확보해 분석하고 60여 개에 달하는 보조금 관리 은행계좌 거래내역을 들여다 본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 초기 과정에서 체육회 보조금 계좌로 1억여 원의 수상한 돈뭉치가 입금된 정황이 발견돼 경찰수사로까지 확대됐다.

감사에서 유용 액수가 불어난 만큼 감사와 동시에 착수한 경찰수사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체육회 전 임원 등에 따르면 "수년간 체육회 운영이 지역 정치 권력화에 좌지우지되며 폐해가 심했던 것이 사실이다"며 "그에 따른 여파가 이제야 서서히 드러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당초 공금 유용금액이 2~3억으로 거론됐다"면서 "특히 창녕군 권력핵심 상층부는 물론 실무 책임을 맡고 있는 A사무국장에까지 관련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A사무국장은 합동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지난 10월쯤 공금유용 사실을 알게 됐다'며 "하지만 처벌보다는 부정으로 유용한 보조금 회수가 시급해 이를 알리지 않고 자체에서 해결하려 한 것뿐"이라 해명했다.

그는 또 "지역사회에 나돌고 있는 소문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불순한 의도가 있는 유언비어에 불가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향후 악의가 있는 유언비어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공금유용 관련, 지난 10여년간 지급된 보조금에 대해 전반적으로 조사했다"며 "유용한 액수가 알려진 금액보다 불어난 것은 맞다"며 "추가사항이 발견돼 재조사 하고 있는 단계라서 감사 결과를 알려주기가 곤란하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