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이재명, 20%대 박스권 경쟁
이해찬 “김경수, 살아돌아온다면 지켜봐야 할 대권주자”

(좌) 김경수 경남도지사, (우)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 (좌) 김경수 경남도지사, (우)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친노·친문의 ‘적자’로 불리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차기 대권의 변수로 작동할지 주목된다. 오는 11월 ‘드루킹 사건’ 항소심 판결이 남아있지만, 이 족쇄가 풀린다면 대권판에도 격랑이 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대권 판도는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양분하고 있다. 20일 발표된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여론조사기관 실시 9월 3주차 NBS(전국지표조사)*에 따르면,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조사결과 이 대표와 이 지사가 24% 동률을 기록했다.

(*지난 17~19일 전국 거주 만18세 이상 남녀 1017명 대상으로 휴대전화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방식으로 진행. 응답률은 30.3%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두 사람이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지만 민주당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친문’은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 지사의 경우 아직 지난 2017년 대선 경선 당시의 감정적 앙금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고, 이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국무총리로서 분명한 접점은 있지만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은 인물로 평가된다. 

이 가운데 김 지사가 오는 11월 6일 예정된 드루킹 재판에서 무죄를 받게 된다면 ‘친문’의 표심이 김 지사에게 쏠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지사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린다.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의 대변인, 수행팀장을 지냈고 대선 승리 후에는 국정기획자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는 지난 16일 ‘시사인’ 인터뷰에서 김 지사에 대해 “일단 재판 결과를 봐야 한다. 만약 살아 돌아온다면 지켜봐야 할 주자는 맞다”고 밝혔다. 김 지사를 잠재적 대권주자로 인정한 평가다. 

이 전 대표는 “(김 지사가) 동안이라 그렇지 대선 때 55세면 어리지도 않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별 차이도 안 난다”고도 말했다.

김 지사는 최근 SNS와 방송 등을 통해 현안에 대한 목소리를 키우는 중이다. 그는 4차 추가경정예산안을 두고 ‘통신비 2만원’ 논쟁이 일자 ‘무료 와이파이망 확대’라는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또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 논란에 대해서는 ‘소득·자산 파악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또 21일에는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이 지사가 지역화폐의 효과에 대해 야권과 설전을 하고 있는 것을 두고 “지역의 내수나 경기활성화, 또 침체된 경제를 띄우는 분위기가 굉장히 중요한데 (지역화폐가) 확실하게 효과가 있다”면서 이 지사를 옹호하기도 했다. 

지난 17일 경남 창원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것도 눈길을 끌었다. 두 사람이 공식 석상에서 대면한 것은 지난 4월 이후 5개월 만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1시간 35분 가량 진행된 해당 일정 내내 김 지사와 동행했다. 

김 지사는 ‘드루킹’ 김동원 씨 등과 공모, 지난 2017년 대선과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댓글조작프로그램 ‘킹크랩’을 이용해 불법 여론 조작을 벌인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청탁한 김 씨에게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하면서 이듬해 지방선거까지 댓글 조작을 이어가기로 한 혐의도 받고 있다. 

1심에서는 김 지사에게 적용된 모든 혐의를 유죄로 보고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했다. 김 지사는 법정 구속됐지만 지난해 4월 보석을 허가받아 석방된 상태로 경남도지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지난 3일 진행된 항소심 결심공판에서 김 지사에 대해 징역 6년을 구형했다. 반면 김 지사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만원 이상, 다른 범죄로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지사직을 상실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