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6개 유망분야 예산 대폭 확대

 

에너지혁신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서(MOU) 체결 모습. <사진=연합뉴스>
▲ 에너지혁신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서(MOU) 체결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진화평 수습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태양광, 분산전원 등 6대 유망 분야에서 에너지혁신기업 400개를 발굴 및 육성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 6만 개도 창출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중구 태양광발전 컨설팅기업 쏘울에너지에서 에너지혁신기업 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에너지혁신기업 지원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형 뉴딜’에 발맞춘 산업부의 그린뉴딜 정책 중 하나다.

에너지혁신기업은 기술력‧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신기술 개발, 기술 융복함 등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 에너지효율, 전력 수요관리 등 에너지신사업에서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소‧중견기업을 뜻한다.

구체적인 전략을 보면, 산업부는 총 6개 유망분야를 정해 에너지혁신기업을 지원한다. 먼저 태양광 O&M(운영‧관리) 분야에선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태양광 발전소의 효율관리를 강화하고 표준매뉴얼을 제정한다. 또 정부 보급사업 참여기업 및 발전사업자에게 성과에 따라 인센티브 제공을 검토한다. 태양광 O&M 시장과 관련된 기술‧서비스의 혁신 예산도 올해 88억 원 2025년까지 300억 원으로 R&D예산을 대폭 확대한다.

분산전원 가상발전소는 시장개선과 함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한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를 도입한다. 또한, 클라우드‧블록체인‧통합관제 등 고도화 기술개발을 추진할 예정으로 187억원이던 예산은 400억원으로 확대된다.

풍력 지원서비스는 해외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공공주도 대형 풍력단지 설계 및 사업 타당성 검토를 통해 에너지혁신기업 참여를 확대한다. 게다가 기존의 풍력단지와 연계함으로 풍력발전 운영‧관리 전문화한다. 풍력O&M의 새로운 기술‧서비스 검증 사업 신설을 위해 300억원의 예산을 500억원으로 확대한다.

전기차배터리 관련서비스는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센터와 협력하여 사용된 배터리의 성능평가 및 분류체계를 마련한다. 분류된 배터리의 인증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전기차 부품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할 예정이다. 배터리 재사용 규제를 위한 실증특례 사업도 발굴‧지원할 계획으로 배터리 데이터 보안체계, 재사용배터리의 응용제품 개발‧평가를 위한 연구 등 기술개발도 확대해 나가며 예산은 95억원에서 200억원으로 확대된다.

에너지 신산업 소부장(소재‧부품‧장비)은 기업 간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R&D가 구매‧조달로 연결되는 ‘수요 연계형 R&D’를 확대한다. 태양광, 풍력, 이차전지, 스마트기기 등 4대 분야에서 수요기업 등과 연계한 ‘소부장 협력모델’을 발굴‧지원할 계획이다.

건물 에너지효율 관리는 건물에너지 관리 시스템(BEMS) 표준을 마련하고,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미 설치된 공공건물용 BEMS의 운영성과를 분석해서 스마트센서, 분석‧관리 S/W 등 고부가가치 제품도 경쟁력 화보를 위해 225억원에서 450원으로 예산을 확대한다.

또한, 산업부는 6대 핵심 유망 분야에 대한 집중 지원 3대 전략을 밝혔다. 먼저 개술개발 지원으로 수요기업‧인증기관이 R&D에 적극 참여하는 ‘혁신조달 연계형 R&D’가 추진된다. 뿐만 아니라 공기업과 함께 연구개발을 추진하는 ‘공동 참여형 R&D’도 신설된다. 신기술과 새로운 제품‧서비스 검증을 위한 ‘에너지산업 기술검증 사업’이 도입되어 민간의 투자를 확보한 우수 에너지혁신기업은 기술개발과 함께 금융, 마케팅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민간투자 촉진은 한국형 뉴딜펀드의 子펀드로 ‘신재생에너지 생태계펀드(가칭)’ 조성을 추진하고, ‘투자대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관련펀드들의 에너지혁신사업에 대한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에너지혁신기업의 증권시장 상장을 촉진하기 위해 기술특례 상장 전문기관에 에너지기술평가원을 추가하고, 에너지신사업의 기술‧기업가치 평가모델 개발도 추진한다.

지원인프라 구축은 ‘에너지혁신기업 실태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에너지 산업‧시장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에너지산업 분류체계 개선을 추진한다. 에너지산업 융합‧복합단지를 에너지혁신기업의 지역거점으로 육성하여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지역 내 산‧학‧연과 연계한 종합 실증연구단지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구축한다.

간담회에 앞서서 정부, 공기업, 유관기관은 ‘에너지혁신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했다. 참석기관들은 이번 MOU를 계기로 유망 혁신기업 발굴, R&D와 연계한 인증‧평가 지원, 금융지원 및 투자유치 활성화, 제도 개선 등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탈탄소화, 분산화, 디지털화로 대표되는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신기술‧아이디어로 무장한 에너지 혁신기업들이 에너지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며 “정부도 이번 지원전략의 차질없는 추진과 시장‧제도 개선 등을 통해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와 그린뉴딜 추진에 기여하는 에너지 혁신기업을 적극 뒷받침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너지산업의 특성상 높은 진입장벽으로 시장참여 기회가 적고, 사업성의 평가기준이 부재하며,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는 등 체계적인 산업기반이 미비하다는 것과 산업‧시장구조의 경직성으로 혁신적 사업모델 확신이 지연된다는 요인이 지적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