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도 ‘BTS 질문’...문체부 장관 “전향적 검토 필요”
이낙연 “정치권 논의, 국민 보기에 불편” 함구령까지
“BTS가 군대 가겠다 했는데 ‘굳이?’”...불편한 ‘아미’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최근 빌보드 차트 1위를 석권하는 등 세계적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에 병역특례를 줘야 한다는 주장이 여권에서 우후죽순 나오는 가운데 국정감사 현장에서도 관련 질문이 이어졌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BTS 본인들이 군대에 가겠다고 밝힌 상황이니 관련 언급을 더이상 하지 말라고 ‘함구령’을 내린 상황에도 의원들의 발언이 이어지고 있어 더욱 주목된다. 

먼저 논의에 불을 붙인 것은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다. 앞서 노 최고위원은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BTS는 빌보드차트 1위를 기록하면서 1조 7000억원의 경제 파급 효과를 단숨에 가져왔다”면서 “한류전파와 국위선양의 가치는 추정조차 할 수 없다. 이제 BTS 병역특례를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류야말로 미래 국가전략산업”이라면서 “예술체육 분야가 국위선양이라는 측면에서 혜택을 받는다면 BTS야말로 당사자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도 7일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 “금메달을 따 국가 브랜드 가치에 기여하는 것보다 훨씬 더 BTS가 세계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면서 국민적 동의가 있다면 대중문화예술인 병역특례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BTS의 병역특례 이슈는 국감에서도 언급됐다. 전용기 민주당 의원은 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대중문화예술인의 병역연기와 특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박 장관은 “대중문화예술인의 병역 특례를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문체부 뿐만 아니라 국방부와 병무청 등 관계기관들과 논의를 거쳐야 하며 국민 정서 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욱 민주당 의원도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병역 특례에서 유독 대중예술만 빠져있어 어느 것이 더 정의로운지, 역차별인지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고 말했다.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 참석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민 보기에 편치 않다” 함구령
BTS “국가 부름 받으면 응답할 것”

그러나 이같은 논의가 2030 세대의 역린인 ‘공정성 시비’를 건드릴 수 있다는 점에서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하는 이들도 있다. 특히 병역 문제에 민감한 20대 남성들의 반발이 우려된다. 

특히 이낙연 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BTS의 병역 문제를 정치권에서 계속 논의하는 것은 국민이 보기에 편치 못하고 본인도 원하는 일이 아니니 이제는 말을 아끼길 바란다”고 함구령을 내렸다.

이 대표는 전날 문화예술계 긴급현안 간담회에서도 “우리 당 지도부에서 병역 문제에까지 관심을 표명하신 분이 계셨는데, 국민들께서 어떻게 받아들이실지 또 본인들이 그것을 굳이 원하지 않는데 정치권에서 먼저 말을 꺼내는 건 어떨까 싶은 조심스러운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 논의가 정치권 마음대로 번져가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BTS가 군에 간다면 거기서도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세계인을 향해 희망의 메시지를 던지는 역할을 계속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1996년생으로 대학생 신분인 박성민 최고위원도 6일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본인들이 적극적으로 병역을 성실하게 하겠다고 밝인 상황 속에서 구태여 정치권에서 부담을 지우는 게 맞느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부정적 입장을 취했다. 

정의당 당대표 선거에 출마하는 김종철 후보도 7일 “BTS 팬인 ‘아미’의 일원으로서 병역특례에 반대한다”면서 “병역특례는 제대로 된 해법이 아니며 BTS 멤버 본인들이 병역을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이미 수차례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BTS는 앞서 지난해 4월 18일 미국 CBS ‘선데이모닝’과의 인터뷰에서 병역 의무에 대해 “한국인으로서 자연스러운 일”이라면서 “국가의 부름을 받으면 최선을 다해서 응답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BTS 팬클럽 ‘아미’ 또한 정치권이 병역특례를 언급하는 것에 부정적인 분위기다. 지난 2018년부터 이어진 정치권의 ‘말말말’이 오히려 본인들이 원하지 않는 논란으로 BTS 이미지에 훼손을 입힐 수 있다는 우려에 빚어진 피로감이다. 또 정치권이 BTS의 인기에 편승하려 이들을 이용하고 있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