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잠정 영업이익 12조3000억, 매출 66조
스마트폰·가전 실적 개선 뚜렷

서초구 삼성사옥 <사진=연합뉴스>
▲ 서초구 삼성사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상주 기자] 삼성전자가 3분기 2년만에 최대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눌려있던 세계 소비 수요가 3분기들어 '보복성 소비'로 돌아서면서 스마트폰과 가전 등에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반도체 부문도 큰 실적을 이뤘다. 미국 정부가 중국 화웨이를 제재하면서 삼성전자의 반도체가 반사이익을 얻은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영업이익 12조 넘겨…반도체 호황 이후 2년만

삼성전자가 8일 발표한 3분기 연결기준 잠정실적에 따르면, 영업이익은 12조3000억원, 매출은 66조원에 이른다. 지난해에 비해 58.10%, 6.45%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2018년 3분기(17조5000억원) 이후 2년 만에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3분기 실적은 지난 2분기에 이어 시장전망치를 크게 상회해 연속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반도체와 스마트폰, 가전 등 전 부문 실적이 고루 개선됐고, 이중에서도 스마트폰과 가전 실적 개선이 두드러졌다.

8월 이후 경쟁사 애플의 아이폰은 신제품 출시를 연기했고, 중국 화훼이는 미국 정부의 견제로 출하가 부진했다. 삼성전자가 인도에 진출하는 한편, 중국-인도간 분쟁이 발생하면서 인도내 반중정서가 강해졌다. 반면,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20, 갤럭시 Z플립2 등 신제품을 제 때 출시하며 인도내 반사이익을 누렸을 것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억눌렸고 소비자의 가정생활 비중이 늘어난 것은 가전(CE) 부문 실적 개선에 호재로 작용했다. 보복성 소비심리가 가전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