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헌당규로 제정, 귀책사유 있으면 후보 내지 않겠다”
“중대재해특별법, 노동자들 사랑하는 가족 품으로 돌려보내는 것”

12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 회의에서 김종철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12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대표단 회의에서 김종철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영훈 기자] 김종철 정의당 대표는 12일 KBS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서울·부산 시장 선거에 대해 “민주당의 책임으로 인해서 치러지는 선거니까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을 것을 요구”한다면서 민주당의 귀책사유로 인한 선거임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서울시장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연대에 대한 질문에 “이번에 내년 4월에 치러지는 선거가 부산시장과 서울시장 선거다. 그런데 두 선거 모두 다 더불어민주당의 어떤 귀책사유가 있는 선거로 시작이 되었다. 그런데 민주당에서는 예전에 당헌당규로 제정을 할 때 우리 당에 만약에 귀책사유가 있으면 우리는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국민들한테 이야기를 해서 지지도 받고 그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의 아주 기본적인 것이 신뢰다. 소위 말해서 내로남불이 안 되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더불어민주당 스스로 하는 약속을 지키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그것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태도를 보일 것을 저는 요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정의당 후보와 전략에 대한 질문에 “저희 정의당에도 아주 훌륭한 후보 분들이 있다. 이번에 서울시당 위원장이 된 정재민 위원장 같은 분 그리고 서울시의원 하고 있는 권수정 의원 같은 분들도 아주 훌륭한 후보군이라고 저희는 생각을 한다”고 언급했다.

덧붙여서 “부산에서도 후보를 준비하고 있고 이게 민주당의 책임으로 인해서 치러지는 선거니까 민주당에게 후보를 내지 않을 것을 요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낸다면 저희는 다른 진보정당들 그리고 진보적 시민사회와 함께 저희 정의당 주도적인 리드를 통해서 새로운 선거를 보여드리겠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진보정치 2세대...민주당과의 정책 차별화

김 대표는 진보정치 2세대가 어떤 방향으로 열리게 될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새로운 세대가 진보정당 그리고 정의당에도 있구나, 이런 사람들도 우리가 유심히 바라보고 칭찬할 건 칭찬하고 비판할 건 비판하면서 새로운 정치인으로 성장할 수 있겠구나, 이런 부분에서 제가 포문을 열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다”면서 “정의당에 저와 비슷한 2세대들이 많이 계시고 그다음에 3세대로서 류호정, 장혜영 의원을 비롯한 청년 정치인들이 많이 있다”면서 주목해달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민주당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 “정의당은 계속 정의당의 길을 왔는데 그런데 차별화가 잘 안 됐고 부각이 잘 안 됐다. 정의당 목소리가 가장 크게 들릴 때가 언제느냐 하면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갈등할 때 그 양당 사이에 펼쳐진 어떤 사안에 대해서 정의당이 어떤 입장을 내는 가 였다. 그리고 어느 당에 좀 가까우면 어느 당 이중대다, 이런 식으로 비판을 받아왔는데 그것은 저희로서는 좀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우리의 내용으로 차별화를 못 시킨 측면도 확실히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더 차별화하기 위해서 노력하자는 의미로 받아달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중대재해특별법에 대한 질문에 “민주당과 차별화된 정책으로서 당연히 선의의 경쟁을 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그런데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결과적으로 산업재해라든가 어떤 기업의 중대한 과실 이전에 가습기 사태라든가 이런 것이 있을 때 그런 것에 대해서 책임을 확실하게 물어서 국민들을 보호하자는 내용이다. 그런데 민주당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하루빨리 준비를 하고 정의당의 안과 비교해서 이런 법을 빨리 만들어야 한다. 지금도 하루에 한 6명, 7명 노동자분들이 산업재해 현장에서 돌아가고 계신다. 이런 것을 빨리 만드는 것이 우리 노동자들을 사랑하는 가족 품으로 돌려보내드리는 그런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런 부분에서 빨리 만드는 경쟁을 하자”며  “결과적으로 정치를 하는 이유가 국민들을 더 안전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야 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