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압변압기 주요재원과 납품자명, 제품 고유번호가 명기된 명판 미부착
실증시험 결과 점검표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월(KINS) 확인 기재 없어··· 증명 자료 존재하지 않아 객관성 담보 불가
입찰 전 납품단가 견적 산출의 기준인 적합성 검토보고서가 납품업체 계약 후 작성

한울원전. <사진=연합뉴스>
▲ 한울원전.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원자력 발전소의 비상상황을 대비해 설치한 변압기가 총체적 관리부실로 실제 가동 여부조차 확인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초선, 서울 광진을)은 지난 11일 경북 울진 소재 한국수력원자력 한울 2호기 원자력 발전소를 현장 점검한 결과 비상용 변압기의 명판이 없고, 실증시험과 검토보고서 등에서도 문제가 드러났다고 15일 밝혔다.

원전 전력 사고 대응 단계. <사진=고민정 의원실 제공>
▲ 원전 전력 사고 대응 단계. <사진=고민정 의원실 제공>

이날 고 의원에 따르면 원자력 발전소는 전력공급에 문제가 생기면 ▲발전소 외부 전원 가동 ▲비상 디젤발전기 가동 ▲대체 교류 디젤전원 비상발전기 가동 순서로 3~4중의 전력계통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이는 모두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한 것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대형 해일 등의 이유로 모든 안전장치가 무용지물이 될 것에 대비해 한수원에 원전별 비상용 이동형발전차와 승압변압기 설치를 요구했다.

비상용 승압변압기와 이동형발전차 연결 개념도. <사진=고민정 의원실 제공>
▲ 비상용 승압변압기와 이동형발전차 연결 개념도. <사진=고민정 의원실 제공>

이에 기존에 설치된 원전 건물 외부 변압기와는 별도로 전기시설 건물 고지대에 승압변압기를 설치한 것이다. 한울 2호기의 경우, 전기시설 건물 3층에 설치돼있다. 그러나 고 의원이 승압변압기 설치 현장을 방문한 결과, 검사 미비와 검토보고서 조작 등 총체적 관리부실이 드러났다.

고 의원 측은 제품정보 확인을 위해 반드시 제자리에 설치해야 할 명판이 제거되어 있었는데, 한수원은 변압기를 설치·조립하는 과정에서 명판을 통풍구 공기 여과기 케이스 안에 떼어놓았다가 미처 설치하지 못한 것이고, 지금은 제대로 부착했다는 해명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울 2호기 승압변압기 명판 사진. <사진=고민정 의원실 제공>
▲ 한울 2호기 승압변압기 명판 사진. <사진=고민정 의원실 제공>

아울러 변압기 최초 설치 이후 실시하는 실증검사와 18개월마다 실시하는 주기검사가 5번이나 있었음에도 5년 반이나 지난 지금까지 부착 사실조차 확인하지 못한 것이라고 전했다.

승압변압기 내부 확인을 위해 외함 시건장치 해제를 요청하는 과정에서도 잠겨있어야 할 시건장치가 풀려있었고, 변압기 설치 후 성능 검사 또한 부실해 비상상황에서 실제 가동이 가능한지도 불분명했다.

한울원전 승압변압기 모습. <사진=고민정 의원실 제공>
▲ 한울원전 승압변압기 모습. <사진=고민정 의원실 제공>

한울 1호기와 2호기 승압변압기는 설치 후 각 2회씩 실증시험을 통해 제대로 가동되는지 검사한 자료를 제출했지만, 수기로 작성한 점검표만 존재하며 측정값에 대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증빙자료가 없어 객관성을 입증하기 어려웠다. 또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입회하에 시험을 진행했다고 하지만, 점검표에는 KINS가 확인했다는 흔적이 전혀 없었다.

18개월 간격으로 실시하는 계획예방정비 기간의 주기검사도 전원을 켜지 않은 채 육안점검과 계측기 검사만 진행해 변압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 변압기의 실제 가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협의해 절차를 수립하도록 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근거 또한 전혀 마련되지 못한 상황이다.

이 밖에도 고 의원은 승압변압기 설치를 위한 기초자료인 적합성 검토보고서 작성과정에서도 시간순서와 절차를 무시했다고 전했다. 2014년 5월 24일 검토보고서를 최초 발행했는데, 승압변압기 납품계약 체결 시점은 그보다 3개월 앞선 2월에 이뤄졌다는 것이다.

납품업체는 입찰 전 최초 검토보고서를 기준으로 ‘견적’을 산출하기 때문에 이 순서가 뒤바뀐 것은 절차상 심각한 하자이고, 사전에 납품업체를 정해놓고 요식행위로 입찰을 진행했다고 볼 여지도 있다고 덧붙였다.

15일 고 의원이 공개한 승압변압기 검토보고서. <사진=고민정 의원실 제공>
▲ 15일 고 의원이 공개한 승압변압기 검토보고서. <사진=고민정 의원실 제공>

검토보고서 최종 수정 시점은 같은 해 11월 25일로, 한수원이 수정된 내용을 결정해줘야 납품업체가 현장 설치공사를 시행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 조립은 그보다 앞선 11월 20일에 완료됐다.

안전성이 중요한 발전소에서는 통상 2개의 권선을 사용하는 복권변압기를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비상용 승압변압기는 발전소 건물의 하중과 면적 축소를 위해 1개 권선의 단권변압기로 설치했다.

한수원이 관리하는 변압기 6만 7천개 중 단권변압기는 0.00009%인 6개에 불과해 승압변압기 설치 과정이 실제 활용 여부와 무관하게 무리하게 추진됐다는 것이다.

고민정 의원은 전체 원자력 발전소를 대상으로 비상용 보조 변압기의 가동 여부 전수조사 실시와, 입찰단계에서 사후관리까지 감사원 감사도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고 의원은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원전 비상시설이 부실하게 관리되는 현장을 확인했다”고 지적하며 “전체 원자력 발전소를 대상으로 승압변압기에 대한 전수조사는 물론 감사원 감사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