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빈소에 조화 보낸다...노영민·이호승 조문 예정
민주당 “혁신적 리더십 본받아야 하지만...파란만장 영욕의 삶”
국민의힘 “세계 1등 기업 혁신리더...국민 자부심 높인 선각자”
여야 대권잠룡들 SNS서 추모메시지 연이어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빈소에 도착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박병석 국회의장이 보낸 조화 <사진=연합뉴스>
▲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빈소에 도착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박병석 국회의장이 보낸 조화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삼성 그룹 이건희 회장이 25일 별세한 가운데 정치권도 일제히 추모의 메시지를 쏟아냈다. 세계적인 기업을 이끈 리더십을 치켜세우는 한편, 기업윤리 부분에서 아쉬웠던 과오를 남긴 것을 지적하는 메시지도 있었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은 이 회장의 빈소에 조화를 보낼 예정이다. 추모 메시지는 유족들에게 직접 전달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호승 경제수석이 조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고인의 명(明)과 암(暗)을 모두 언급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고인을 추모하면서 “고인의 여러 말씀은 활기 있고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만들었습니다. 우리 사회에도 성찰의 고민을 던져줬다”면서 “고인의 혁신적 리더십과 불굴의 도전 정신은 어느 시대, 어느 분야든 본받아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덧붙여 “그러나 고인은 재벌중심의 경제 구조를 강화하고, 노조를 불인정하는 등 부정적 영향을 끼치셨다는 점도 부인할 수 없다. 불투명한 지배구조, 조세포탈, 정경유착 같은 그늘도 남기셨다”면서 “삼성은 과거의 잘못된 고리를 끊고 새롭게 태어나기를 바란다”고 썼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건희 회장은 삼성의 글로벌 도약을 이끌고 한국경제 성장의 주춧돌을 놓은 주역이었다. 한국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인으로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면서 “하지만 그의 인생은 파란만장한 영욕의 삶이었다”고 썼다.

허 대변인은 “그의 말대로 삼성은 초일류 기업을 표방했지만, 이를 위한 과정은 때때로 초법적이었다. 경영권 세습을 위한 일감 몰아주기와 부당한 내부거래, 정경유착과 무노조 경영 등 그가 남긴 부정적 유산들은 이제, 우리 사회가 청산해야 할 시대적 과제가 됐다”고 덧붙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 회장의 리더십에 찬사를 보내면서 긍정적인 평가를 주로 언급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경제의 거목, 이건희 회장님의 명복을 빈다”는 제목의 메시지를 통해 “가족 빼고 모두 바꾸자는 파격의 메시지로 삼성을 세계 1등 기업으로 이끈 혁신의 리더, 이건희 회장이 별세하셨다. 삼성과 함께 대한민국의 위상까지 세계 속에 우뚝세운 이건희 회장의 기업사를 후대가 기억할 것”이라고 추모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도 이날 구두논평에서 “국민의 자부심을 높였던 선각자이셨다”면서 “고인이 생전에 보여준 세계 초일류 기업을 위한 뼈를 깎는 노력, ‘마누라, 자식 빼놓고 모두 바꿔라’라는 혁신의 마인드는 분야를 막론하고 귀감이 됐다. 또, 미래를 선도할 인재에 대한 애정과 철학은 지금도 인재육성의 교본이 됐다”고 추모했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건희 회장님은 불모지 대한민국에서 기업가정신으로 도전하여 삼성전자라는 글로벌 리더기업을 우뚝 세워내셨다”면서 “고인의 선지적 감각 그리고 도전과 혁신정신은 우리 모두가 본받아 4차 산업혁명과 새로운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한 귀감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추모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조의를 표하면서도 “이건희 회장은 정경유착과 무노조 경영이라는 초법적 경영 등으로 대한민국 사회에 어두운 역사를 남겼다. 그리고 그 그림자가 이재용 부회장에게 이어졌다”면서 “이제 그 어두운 역사의 그림자를 지우고, 재벌개혁을 자임하는 국민 속의 삼성이 되길 바란다”고 적었다.


이재명 “기업 역량 발휘할 환경 만들 것”
원희룡 “국민에 자신감 심어줘...거인의 어깨”
유승민 “한국 경제 역사 한 페이지 썼다”

이밖에 여야 대권주자들도 자신의 SNS에서 추모 메시지를 내놨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질곡의 현대사에서 고인이 남긴 족적을 돌아보고 기억하겠다. 기업들이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기회가 공평하고 공정한 경쟁이 가능한 경영환경을 조성하는 것이야말로 고인의 넋을 기리는 일이자 우리가 짊어져야 할 과제일 것”이라면서 이 회장의 영면을 기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그는 가발과 의류를 수출하던 최빈국을 세계 최고의 제조 강국으로 이끌었다. 반도체 없는 대한민국을 상상할 수 없게 만들었다. 초일류·초격차를 향한 혁신으로 우리에게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심어주셨다. 우리가 세상을 넓고 멀리 볼 수 있게 된 것은 거인의 어깨 덕분이었다”고 찬사하면서 “삼성 같은 기업이 별처럼 쏟아져 나오는 대한민국을 만들 책임은 우리의 몫으로 남았다”고 썼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인께서는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반도체, 휴대폰, 가전으로 삼성을 세계 일등기업으로 일으켰고, 수많은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성장을 견인하면서 우리 경제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신 분”이라면서 “한국경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쓰신 기업가의 죽음을 애도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