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9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9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폴리뉴스 이태준 기자] 중저가 1주택 소유자의 재산세 부담이 낮아질 전망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부동산시장 안정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공시가격 현실화 및 재산세 부담 완화방안’을 논의한다고 알렸다.

홍 부총리는 "부동산 공시법에 근거한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이 곧 발표될 예정이라면서, 이와 연계해서 정부가 중저가 1주택을 보유한 서민들이 재산세로 인해 세 부담이 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늘(28일) 회의에서 재산세 세 부담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조만간 당정회의 논의를 거쳐 당과 관계부처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분적립형 분양주택 주요 내용과 앞으로 계획도 안건으로 올랐다.

지분적립형 주택 분양자는 최초 분양 때 토지·건물 지분의 20~25%만 취득하면 입주할 수 있다. 그 외 지분은 공공지분이고, 임대료는 입주 뒤에 부담을 하면 된다. 공공지분에 대한 임대료는 시세와 대비해 낮은 수준으로 책정하고, 지분은 4년마다 10~15%씩 비슷한 비율로 나눠 취득해 20~30년 뒤에 주택을 100% 소유하는 방식이다.

홍 부총리는 "지분적립형 분양주택은 앞으로 무주택 실수요자에게 내 집 마련을 적극 지원하는 새로운 공급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정부는 이러한 시기일수록 국민들이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부동산정책 후속조치 진행상황 및 계획’ 안건도 이 날 회의에서 논의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