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시장 '성추행' 박원순·오거돈으로 공석
주말 당원 투표로 결정, 이낙연 "시민 심판 받는게 공당 도리" 
국민의힘 "약속 파기한 것", 정의당 "어불성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한정애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한정애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 위한 준비에 들어간다. 

현 민주당 당헌에 따르면 '재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할 경우 해당 선거에 공천을 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해당 당헌을 바꿀지 여부를 이번 주말 당원 투표를 통해 결정하기로 한 것이다. 

내년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선거는 민주당 소속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사망과 오거돈 전 시장의 자진 사퇴로 치러진다. 두 사람 모두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어 민주당 당헌에 따라 해당 선거에 공천을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해당 당헌을 규정한 것은 당시 당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이어서 민주당이 후보를 낼 경우 여론과 야당에서 스스로 약속을 어긴 것이라는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당헌에 따라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 선택을 하기도 민주당 입장에서는 부담이다. 대한민국 서울과 제2의 도시 시장을 뽑는다는 상징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서울과 부산 유권자는 1140만여명으로 대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 전체 유권자의 1/4에 해당하는 지역을 쉽게 포기할 수 없는 것이다. 

이낙연 대표는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게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는 판단에 이르렀다"며 "규정의 순수한 의도와 달리 후보를 내지 않는 건 유권자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들었다"고 당원 투표 실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소속 시장 잘못으로 시정을 공백 초래하고 보궐선거 치르게 한 데 대해 서울 부산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도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염치도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민주당이) 당헌·당규에 자책 사유로는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했다"면서 "약속을 파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그렇게 할 줄 알았다"면서 "온갖 비양심은 다 한다. 천벌이 있을지어다"라고 말했다.

정의당도 "스스로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서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나서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