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K뉴딜은 대한민국 성공전략…반드시 성공해야”
김태년 “범국민적인 연대와 협력으로 한국판 뉴딜을 완성해 나가야”
이광재 “K뉴딜이 성공하려면 기업이 주도하며 민간이 중심 돼야”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로 전환, K뉴딜의 성공 전략’을 주제로 공동개최한 제15차 경제산업포럼이 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사진=안채혁 기자>
▲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로 전환, K뉴딜의 성공 전략’을 주제로 공동개최한 제15차 경제산업포럼이 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사진=안채혁 기자>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이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로 전환, K뉴딜의 성공 전략’을 주제로 공동개최한 제15차 경제산업포럼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11월 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포럼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관석 정무위원장,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 오석근 한화그룹 부사장, 이병철 신한금융지주 부문장 등 정재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세계적인 모범 방역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글로벌 경제 위기에도 K뉴딜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찾아 세계에 모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상생과통일포럼 상임운영위원장인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가 “K뉴딜은 여야와 진보보수를 떠나 민과 관이 함께 할 대한민국의 생존전략”이라는 인사말로 행사를 시작했다.

2일 폴리뉴스와 상생과 통일포럼이 공동개최한 제15차 경제산업포럼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K뉴딜은 대한민국 성공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안채혁 기자>
▲ 2일 폴리뉴스와 상생과 통일포럼이 공동개최한 제15차 경제산업포럼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K뉴딜은 대한민국 성공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안채혁 기자>

 

이어 축사에 나선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국내 언론에서 K뉴딜을 진지하게 다루는 언론은 폴리뉴스가 처음”이라며 “K뉴딜을 한 마디로 말한다면 대한민국 성공전략으로 세계 경쟁 체제에서 우리가 바로 서려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낙연 대표는 “성경 말씀처럼 코로나도 이또한 지나갈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가 지난 뒤 누가 더 빨리 더 탄탄하게 준비하느냐가 중요하다”며 “대한민국이 더 빨리 탄탄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증거가 K뉴딜”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표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은 어차피 건너가야 할 미래 문명으로 이번 위기를 기회로 미래 문명을 미리 준비하자는 것”이라며 “포스트코로나를 준비하면서 사람을 위한 정책이 사회적 뉴딜이고, 많은 예산을 쓴다면 지역발전에 기여하자는 것이 지역균형 뉴딜”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축사를 한 윤호중 국회 법사위원장은 “코로나와 같은 또 다른 바이러스가 침략해도 이겨낼 수 있는 대한민국의 민생과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라며 “야당에서 많이 참석해 좋은 의견을 제기해 주길 기대했는데 참여가 적어 아쉽다”고 말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축사에서 “K뉴딜이 성공하려면 민간의 참여가 절대적”이라며 “창조경제처럼 과거 정부에서도 비슷한 전략을 추진했는데 쉽지 않았다. K뉴딜은 민간이 뛰어놀게 하고 정부가 뒷받침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이런 점에서 정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기조연설로 포럼의 장을 열면서 “미국의 뉴딜이 단순히 경제 개혁이 아니라 사회 개혁을 이끌었던 것처럼 K뉴딜은 코로나 이후 새로운 틀을 짜는 국가 대전환 프로젝트”라며 “100년 만의 위기를 100년 만의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지금, 사회 전반에서 디지털 혁명과 그린 혁명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K뉴딜총괄본부장은 기조발제를 통해 “K뉴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주도하며 민간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참여 주체 확대, 기업의 인식 전환 유도, 참여 체계 구축, 인센티브 시스템 구축, 성공사례 창출, 이해 당사자 간 소통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광재 본부장은 “이번 K뉴딜을 통해서 기업이 미래로 나갈 수 있도록 CVC 등을 허용하며 기업이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김영태 서울시립대 교수가 사회를 맡은 패널토론에서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그린뉴딜분과 간사는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 감축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라며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를 3억 톤 수준으로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황석태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은 “코로나19와 기후변화로 세계가 위기에 처했다. 그린 뉴딜은 기후와 생태, 경제 위기를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김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한국의 강점인 ICT 기반을 활용한 디지털 뉴딜을 통해서 디지털 초격차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그린 뉴딜을 통해 에너지전환을 가속화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정계에서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이광재 K뉴딜총괄본부장, 윤호중 국회 법사위원장, 이학영산자위원장, 윤관석 정무위원장, 이원욱 과방위원장, 양향자 최고위원, 홍익표 민주연구원장, 오영훈 당대표 비서실장, 진성준 의원, 고영인 의원, 김병주 의원, 김영배 의원, 김원이 의원, 김회재 의원, 문진석 의원, 민병덕 의원, 민형배 의원, 양경숙 의원, 윤재갑 의원, 이소영 의원, 이용빈 의원, 장경태 의원, 조호섭 의원, 홍정민 의원,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류호정 정의당 의원, 양정숙 의원(무소속)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경제계에서는 오석근 한화그룹 부사장, 이병철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김영태 쿠팡 부사장, 조근호 삼성물산 상무, 임영섭 NH농협은행 부국장, 이동영 하나금융투자 상무, 유성찬 환경공단 상임감사, 조용택 전 KT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외에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 정은창 전 KBS 보도국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11월 2일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 '제15차 경제산업포럼 K뉴딜 성공전략 포럼’에서 사회자 김영태 교수와 패널로 참가한 이소영 민주당 그린뉴딜 간사 의원, 황석태 환경부 환경정책실장,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 실장, 김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이 함께 토론하고 있다. <사진=안채혁 기자>
▲ 11월 2일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 '제15차 경제산업포럼 K뉴딜 성공전략 포럼’에서 사회자 김영태 교수와 패널로 참가한 이소영 민주당 그린뉴딜 간사 의원, 황석태 환경부 환경정책실장,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 실장, 김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이 함께 토론하고 있다. <사진=안채혁 기자>

 

지난 2014년 제1차 ‘금융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주제로 시작된 폴리뉴스와 상생과통일포럼의 경제산업포럼은 정치와 경제계 저명인사들의 초청 강연과 전문가 토론 등을 통해 대한민국의정치, 경제 현안 등을 점검하고 방향을 모색하는 열린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폴리뉴스는 창간 20주년을 맞아 제3창간을 기치로 국회 중심 뉴스룸으로 전환해 정치와 국민, 경제현장의 커뮤니케이터로 매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