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갈등으로 국민 불편...고위공직자, 절제와 성찰 필요”

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1년도 예산안 종합정책질의에서 답변하는 정세균 국무총리 모습<사진=연합뉴스>
▲ 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1년도 예산안 종합정책질의에서 답변하는 정세균 국무총리 모습<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1년도 예산안 종합정책질의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이의 갈등에 대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불필요한 논란이 계속된다면 총리로서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예결위에서 홍준표 무소속 의원의 “싸움을 못 하도록 총리가 중재해야 한다”는 지적에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의 갈등이 계속돼서 국민께서 몹시 불편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며 “고위공직자라면 절제하고 성찰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떻게 할 말을 다 하고, 하고 싶은대로 다 하면서 고위공직자로서 도리를 다한다고 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한편 정 총리는 ‘전세 대란’ 등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질의에 “우리 정부가 경제에 열등생이 되지 않도록 책임있게 제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의 고통과 혼란을 잘 이해하고 있다. 국민께서 그 부분을 질책하시면 겸허히 수용하며 앞으로 최선을 다해 바른 길을 찾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의대생 국시 재응시 문제에 대해서도 “보건복지부로 하여금 빠른 시간 내에 국민과도 소통하고 의대생들과도 소통하면서 바람직한 결론을 내라 주문해놓은 상태”라며 “추가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주는 데 대해 국민 거부감이 아직 상당하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라임·옵티머스 사태 관련 야당의 특별검사제 도입 요구에 대해 “정부 영역이 아니고 국회의 영역”이며 “국회에서 어떤 결정을 하면 정부는 당연히 거기 따라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