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시절 약속…제주도민께서 ‘이제 됐다’고 할 때까지 진실 규명 전력”
염태영, “4.3의 진상조사와 희생자 국가 배상… 굴곡진 우리 역사 바로하는 것”
신동근, “4.3 특별법 전부개정안…당 지도부 국회 차원에서 지원”

 18일 제주시 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고위원들 모습<사진=연합뉴스>
▲  18일 제주시 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고위원들 모습<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제주4.3평화공원 교육센터에서 열린 ‘지역 상생을 위한 지역균형뉴딜 제주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의 가장 처절한 현대사인 4.3의 고통에 늘 가슴이 아린다”며 “희생자와 유가족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4.3을 화해와 상생의 상징으로, 제주를 평화와 인권의 섬으로 바꿔온 도민들에 경의를 표한다”며 “민주당과 제주도민은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함께 노력해온 동반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정부는 4.3 진상규명특별법을 제정해서 진실의 문을 열기 시작했다. 노무현 대통령께서는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국가권력의 잘못을 사과하셨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군과 경찰도 과거의 잘못을 사과했다”며 “민주당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는 다짐의 말씀을 여러분께 거듭 드린다”고 밝혔다.

덧붙여서 “제가 총리 시절 이곳에 와서 약속드렸던 것처럼 제주도민 여러분께서 이제 됐다고 하실 때까지 진실을 규명하고 명예를 회복하는데 전력을 다 쏟겠다. 스스로 4.3의 유가족 가운데 한 분이신 오영훈 의원께서 대표 발의하신 4.3 특별법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긴밀하게 협의되고 있다. 정기국회 회기 안에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18일 제주4.3평화공원 교육센터에서 열린 ‘지역 상생을 위한 지역균형뉴딜 제주 현장 최고위원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 18일 제주4.3평화공원 교육센터에서 열린 ‘지역 상생을 위한 지역균형뉴딜 제주 현장 최고위원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염태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오영환 의원이 대표 발의한 4.3 특별법 전부개정안이 국회 행안위 법안심사소위에서 다뤄지고 있는데 4.3의 진상조사와 희생자에 대한 국가 배상은 굴곡진 우리 역사를 바로하는 것”이라며 “(4.3특별법 전부개정안이) 조속히 처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신동근 민주당 최고위원은 “오늘 당 지도부와 함께 4.3위령탑을 참배했다. 4.3의 희생을 잊지 않겠다. 희생자와 유족 명예회복, 배상과 보상 등 4.3과 관련한 미완의 과제가 많다”고 강조했다.

신 위원은 “지금 국회 행안위 법안소위에 4.3 특별법 전부개정안이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 기획재정부가 적극 검토 바란다”며 “당 지도부도 국회 차원에서 지원하겠다. 4.3평화공원 활성화와 유해 발굴사업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