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울산 부당전보 철회, 직접고용에 나서고 노조 탄압 중단해야”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현대위아 비정규직 사태 해결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류호정 의원실 제공>
▲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현대위아 비정규직 사태 해결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류호정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초선, 비례)은 18일 현대위아 비정규직 사태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사내 정규직 전환 문제와 관련된 사측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류 의원은 “슬프고, 답답한 마음으로 또 소통관에 선다. 비정규직 문제다. 위장 하도급이고, 불법파견이다. 부당노동행위에 맞서는 투쟁 소식이다.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싸움이 많아 슬프고, 명확한 해결이 없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위아에 대해 “현대위아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다. 작년 기준 매출액 7조 3000억 원으로 국내 자동차 부품 2위다. ‘인류애의 구현’을 경영철학으로, ‘소통과 협력’, ‘인재존중’을 핵심가치로 두고 있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류 의원에 따르면 현대위아 평택공장에는 300명 정도의 노동자가 있으며 이들 중 약 80%는 사내하청 소속이다. 류 의원은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는 노동자성을 인정받지 못한다. 해고하고 싶으면 업체를 폐업하면 된다. 노동자를 손쉽게 버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들은 지난 2014년 불법파견소송을 제기했다. 4년이 지난 2018년 5월, 마침내 근로자지위확인의소에 승소했다. 법원은 이들 사내하청 간접고용이 위장 하도급이며 명백한 불법행위라 판결했다. 정규직 전환 등 이행을 명령했다”고 설명했다.

류 의원은 “그러나 법원 결정도, 현대위아 측에는 흰 바탕에 검은 글씨에 불과했다”며 현대위아 측의 행태를 밝혔다.

구체적으로 “‘소송을 포기하지 않으면 공장을 울산으로 이전하겠다’ 협박한다. ‘이래 봐야 결국엔 쫓겨나서 몇 년이고 힘겹게 싸워야 할 거다’ 겁을 준다. 지친 구석이 보이면 ‘합의금 3000만 원’을 올려놓고 회유한다. 가정통신문, 면담, 전화, 개별접촉 등 다양한 방식이 동원된다”고 전했다.

또 “‘노동의 희망’ 정의당의 정치인으로서 180일 넘게 천막농성과 출근 투쟁,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노동자들에 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위아 측에는 “울산 부당전보를 철회하라. 책임회피를 위한 자회사 꼼수가 아니라, 직접고용에 나서달라. 노조 탄압을 중단하라”며 “불법행위를 중단하고, 법원의 판단을 존중하시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앞서 현대위아 비정규직 평택지회는 지난 2014년 현대위아를 상대로 불법파견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은 평택지회가 2016년 1심, 2018년 2심을 승소하고 현재 대법원 판결이 남아있다.

사측은 평택공장을 울산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히고 지난 5월 직원들에게 울산 공장으로 출근토록 통보했다. 이에 평택지회는 지난 5월 23일 평택2공장 천막 농성을 시작했다.

한편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류호정 의원을 비롯해 현대위아 비정규직 평택지회 김영일 지회장, 고철민 부지회장, 이해진 여성부장, 박효성 조합원과 송성영 경기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상임대표가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