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미, “이번 추천위에서 과연 합의할 수 있을지...불안 여전”

24일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 모습. <사진=연합뉴스>
▲ 24일 의원총회에서 발언하는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는 24일 의원총회에서 여야가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 재개에 합의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이 기존 논의를 다시 원점에서 검토하자는 등의 힘 빼기, 시간 끌기 전략을 중단하길 바란다”라고 말하며 “반드시 공수처장 최종 후보를 선출해 공수처 출범을 완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원내대표는 24일 의원총회에서 “국민의힘은 반대를 위한 반대가 더 이상 통하지 않음을 직시해야 한다”며 “검찰개혁을 시작하지도 못한 비난은 온전히 국민의힘에게 쏟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원내대표는 공수처의 성공 여부를 독립성에 두며 “추천위부터 양당의 정략적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는 듯한 모양새를 내보이며 출범을 늦출수록 공수처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무너질 뿐”이라고 강조했다. 

장혜영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지난해 공수처법을 처리할 때의 가장 큰 명분은 야당의 강력한 비토권이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장 원내수석부대표는 "공수처를 설치도 하기 전에 야당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법 개정을 강행한다면 입법부인 국회가 웃음거리가 된다"며 "'최초의 준법자는 입법자인 국회여야 한다'는 상식과 원칙은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무엇보다 법 개정을 통해 야당의 비토권을 힘으로 무력화시키고 출범하는 공수처가 어떤 권위와 신뢰를 가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지금 여당이 들어야 할 카드는 섣부른 법 개정이 아니라, 후보 추천위에 오른 후보들이 정말로 법이 정한 자격요건에 부합하는지 철저히 검증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지난 23일 박병석 국회의장과의 회동을 하고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를 다시 열기로 합의했다. 재개되는 추천위 회의는 오는 25일 열릴 예정이지만, 민주당은 공수처법 개정안을 처리하며 연내 공수처 출범을 공언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2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공수처장 후보 추천을 놓고 장기전을 예고했다. 주 원내대표는 2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추천위는) 인내심을 갖고 합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