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김현우 수습기자] 7080시대를 풍미했던 축구계의 레전드 마라도나(60)가 지난 25일 사망했다.
현지 언론들은 지난 25일(현지시간) 마라도나가 아르헨티나 수도 부에노스아이레스 인근 티그례의 자택에서 숨을 거두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그는 생전에 만성 경막하혈종을 앓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망 전 지난 3일에 뇌 수술도 받았다. 이후 자택에서 휴식을 취하다 심장마비로 사망에 이르렀다.
경막 사이에 혈액이 고이는 병, 의식장애·신경증상 동반
경막하혈종은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등의 이유로 머리에 충격이 가해지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경막에 피가 고이는 현상을 말한다.
경막은 뇌와 뇌 사이를 싸는 막이다. 이 경막에 공간이 생기고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피가 고이게 된다. 그런데 이런 증상은 쉽게 알아차릴 수 없다. 젊은 사람일수록 피가 고일 경막이 없어 경막하혈종이 발생할 확률은 적다.
하지만 마라도나처럼 60세가 넘은 고령이거나 알코올 중독자, 머리에 충격을 많이 받는 사람들은 뇌가 수축하면서 경막이 생기기 쉽다.
쉽게 말해 뇌와 뇌 사이를 감싸는 공간이 커지게 되면서 외부에서 충격이 발생하면 피가 고이기 쉽다는 설명이다. 경막하혈종이 위험한 이유는 발생 초기에 증상이 없어서다.
그런데 고이는 피의 양이 많아지면 뇌와 뇌 사이의 경막을 피가 채워 압력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증상이 나타난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이로운병원 김정민 원장은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말이 어눌해지고, 몸의 한 부분에 힘이 빠지며 인지장애가 생기거나 의식장애가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며 "방치할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또 "경막하혈종이 발생하더라도 두부(머리)에 작은 구멍을 뚫어 관을 넣은 뒤 고인 피를 빼내기만 하면 된다. 비교적 간단하지만 방치하면 위험해진다"고 경고했다.
ⓒ 폴리뉴스(www.pol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폴리뉴스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인터넷신문 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코로나는 인류에게 공통의 시험문제를 주었다. 新문명의 주인공,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가 던지는 질문: 인간이란 무엇인가? 마스크 없이 사는 세계 최초의 나라 한국판 뉴딜 전략 삶의 질 1등 국가 -내 삶을 바꾸는 뉴딜, 내 지역을 바꾸는 뉴딜, 한반도의 미래를 바꾸는 뉴딜 새로운 나라, 문명 창조 국가 한국판 뉴딜 자신감을 갖자 변방의 진(秦)은 중국을 창조 후진국 반도국가 그리스는 서양의 기원을 잉태 저지대의 작은 땅 네덜란드, 자본주의와 근대 서양의 시작 한국판 뉴딜로 진화하자 호모 사피엔스(“지혜로운 인간”) 한국판 뉴딜 성공한다면 싱가포르식 선진 시스템 도입 ⇒ 한국 경제규모 3조6천억 달러 실리콘밸리식 혁신 경제 ⇒ 한국 경제규모 6조 달러(세계 3위) 네덜란드식 스마트 팜 ⇒ 한국 농촌 세계 농업 수출 확대 데이터 댐을 통한 국민 건강 부문의 변화 디지털 집현전: 공공도서관을 학교, 마을, 국민들에게 자료의 신속한 디지털화 국가전자도서관의 고도화 → 체계적인 통합 전자도서관 구축 교육판 넷플릭스의 창조 한국판 뉴딜에 대한 우려① 너무 성급한 것 아닌가 -거대한 정책들이 성과를 보이기 위해서는 발전과 진화의 시간 필요(약 5~10년) · 루즈벨트의
일상생활에서 5가지 전파위우험 조건에 유의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방법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끝까지 방역에 참여하는 시민 여러분! 마스크 착용 유무, 접촉 시간, 환기 상태, 밀집도, 비말 발생 여건 등 5가지 전파위험 조건에 유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합시다. 1. 혼잡한 지하철에서 전화 통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2. 창문을 열어 둔 승용차에서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3. 학교 교실에서 질문에 답하며 수업하기 마스크 착용시 : 중간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4. 야외카페에서 차 마시며 대화하기 마스크 착용시 : 낮음 마스크 미착용시 : 중간 5. 사람이 많은 극장에서 영화관람하기 마스크 착용시 : 높음 마스크 미착용시 : 높음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