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의료위기 선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의료위기 선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23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직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들에 대한 철저한 대응을 지시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의사협회 임시회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을 통해 국가 의료위기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현재 코로나19 확진 환자를 수용·치료하고 있는 상급종합병원은 중증환자 치료를 위해 허가 병상의 1%를 보급하고 있다. 추가로 종합병원은 먼저 입원한 환자 중 증상 완화가 빠른 환자를 우선 퇴원시킨 뒤 생활치료센터로 옮기는 등 병상확보를 위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의협 측은 현재 상황에 대해 여전히 의료계가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이날 오후 용산구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상황은 의료계가 감당하기에 역부족"이라면서 "의료진은 피로 누적, 병상확보 어려움, 중환자 치료 및 응급의료 체계 붕괴를 목전에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부수적 손상을 심각히 고려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치료에만 몰두하면 다른 질환을 앓는 환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협은 코로나19 국가 의료위기 긴급사태를 선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국가 긴급의료위원회 구성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종합과제 3가지를 제안했다. 내용을 보면, 코로나19와 일반질환 중환자의 의료체계 확보, 필수 응급의료체계 붕괴예방 대책, 의료인력을 최우선 긴급 과제로 꼽았다.

이에 대해 최 회장은 "의료전문가가 포함된 민·관 합동 체제가 출범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정부와 의료계, 국민이 합심해 위기를 극복해야 하며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서울시청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병상 확보와 관련해 "정부는 그동안 1만 병상 확충을 목표로 현재까지 8000개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중증 환자 병상은 여러 민간병원 협조에 힘입어 조만간 부족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추가로 정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철저한 대응을 강조하면서 "지금은 비상상황이다. 현장에서 확진자들이 신속하게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여 제때 치료를 받게 해드려야 한다"라며 "어떤 환자라도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고 말했다.

앞서 중대본에 따르면 23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092명으로 집계됐다. 또 정부는 스키장 등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스포츠 시설과 새해 해돋이 여행 명소 등을 폐쇄하고, 5인 이상 모임 금지 대상을 전국 식당으로 확대하는 등 특별방역 대책을 24일부터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