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대통령 사면-부동산-남북관계-한반도평화프로세스 등 현안에 대한 입장 밝힐 예정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가진다. 이 자리에서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등 국내 정치적 현안에 대한 입장과 집권 5년차 한반도평화 프로세스 정책 추진에 대한 구상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계획에 대해 이같이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대통령 기자회견은 춘추관에서 18일 오전 10시부터 100분 동안 온오프라인 화상 연결 기자회견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년기자회견은 코로나19 방역 등 사회분야, 정치와 경제분야, 외교 안보분야 등으로 나눠 진행된다.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고려해 춘추관 현장에 참석하는 기자는 20명이며 온라인 화상으로 참석하는 기자는 100명으로 총 120명 기자들이 신년 기자회견에 함께 한다. 아울러 현장과 화상으로 참여하지 못한 청와대 출입기자 전체 대상으로 채팅 질의도 시도한다.  온라인 채팅창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 받을 예정이다.

이번 기자회견의 관심사는 국내 정치현안으로 이명박, 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이다. 앞서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이 사면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와 “국민 공감대”가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으나 문 대통령이 어떤 진전된 생각이나 입장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

또 문 대통령은 정치현안으로 4,7 서울시장 및 부산시장 보궐선거, 검찰개혁 문제, 차기 대선과 관련해 여권 내 대선경쟁 관리, 정치적 갈등 해소와 국민통합 방안에 대한 생각 등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경제적 현안으로는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접종계획을 국민들에게 설명할 것으로 보이며 코로나19로 침체된 경기를 회복시키는 방안으로 디지털·그린·사회안전망 강화·지역 등이 통합된 ‘한국판 뉴딜’에 대해서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부동산 민심 악화와 관련해 향후 부동산 대책에 대해서도 얘기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현안과 관련해선 새로 출범하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와의 한미동맹 강화 및 한미 공조방안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진전의 핵심관건이 될 북미협상으로 바이든 행정부를 끌어내기 위한 노력 등에 대해서도 얘기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올해 한반도평화를 위한 대북정책 추진의 사실상 마지막 해임을 감안해 남북대화와 협력 확대에 대한 생각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신년사에서 “멈춰있는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 복원과 한중관계 확대 등에 대한 입장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강창일 신임 주일대사에게 강제징용과 위안부 등 갈등 현안이 해결되지 않더라고 미래지향의 한일관계를 복원해야 한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