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우리 당 후보 확정된 다음 단일화 논의"
주호영 "안 대표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것"
정진석 "우리 당 후보들, 소속 의원들, 공관위원들 의견도 들어봐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국민의힘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야권 오픈 경선 플랫폼'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안 대표는 국민의당 후보로 나온다는 거고, 우리 당 후보가 확정된 다음에 단일화가 이뤄지는 것"이라며 "그 전엔 단일화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앞서 안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 달라, 제1야당이 주도권을 갖고 야권 승리를 위한 게임메이커가 되어주면 기꺼이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국민의힘 입당은 하지 않으면서 국민의힘이 주도하는 경선에는 참여하겠다는 뜻이다. 

이에 김 위원장은 "우리 당의 입장에서는 시장 후보 신청을 마감했다"며 "당의 절차를 다 마친 다음에 단일화 논의를 해도 늦지 않다"며 "우리는 우리 당으로서 할 일이 있는데 (안 대표가) 제안한다고 무조건 수용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날 온택트 정책 워크숍이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이와 관련해 "우리 당은 공관위에서 우리 당 후보를 일단 뽑기로 정한 것으로 안다"며 "우리당 후보가 뽑힌 다음에 단일화를 논의하는 방안을 잡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안 대표가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걸로 보인다"며 "안 대표가 요구하는 것은 현재 당헌 상으론 쉽지 않다"며 일축했다.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도 안 대표의 제안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정 위원장은 "국민의힘 당헌 당규에 따르면 우리 당 경선에 참여하려면 국민의힘 책임당원이어야 하고, 입당을 통해 당적을 보유해야 한다"며 "안 대표의 오늘 제안은 경선 주관만 국민의힘에 맡길 뿐 안 대표가 선호해 온 '원샷 경선'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위원장은 "우리 당 후보들과 소속 의원들의 생각, 공관위원들의 의견도 들어보겠다"며 "우여곡절은 있겠지만, 궤도를 이탈하지 않고 야권후보 단일화라는 최종 종착지까지 무사히 도착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